그동안 '같은 하늘 아래 살고 있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다'따위는 빠다(버터) 발린 말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들의 전유물인 줄 알았다.
그런데 오늘 아침 '같은 하늘 아래 살고 있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다'는 걸 깨달았다. 

오늘은 내 생일이다. 
결혼 후 열다섯 번 맞이하는 동안 시어머니는 열네번 내게 생일 떡을 해서 보내주셨다.
쑥을 아주 많이 넣은 절편을 한말 뽑아 보내주신다.
어머니는 내가 쑥절편을 아주 좋아하는 줄 알고 해마다 보내주셨지만,
실은 난 떡을 안 좋아한다.

어머니가 내가 쑥절편을 좋아하는 줄 오해하신 사건이 있기는 하였다.
서울 토박이 였던 내가 시댁이라고 내려가면 음식이 입에 맞질 않았었다.
어떤 때는 마을 어귀까지 비린내가 먼저 날 마중하는 것도 같았다.
하루 이틀은 대충 이것저것을 주워 먹는다 치지만 임신한 여자가 사흘정도 되면,
뱃 속에서 때 아닌 구라파 전쟁을 일으키기도 하고 어떤 때는 하늘이 노랗게 보일 때도 있었다.
그런 내가 제일 먹기 좋은 시댁음식이 떡이었다.

어머니는 아직도 내가 떡을 좋아하는 줄 알고 계실텐데,올해는 기별이 없는 거다.
겸사겸사 전화를 드렸는데,내 생일인지도 기억 못하신다. 
섭섭하다기 보다는 마음이 쓰라렸다.
"어머니 저 취향이 바뀌었나 봐요.
 이제 쑥 절편은 먹기 싫어요.
 올해부터는 호박고구마로 바꿔주세요."
"호박고구마는 여물려면 좀 더 있어야 한다."

고백컨데 어머니의 지난한 삶이 맘에 들지 않아 몇번이나 어긋나는 행동을 하기도 했다.
끼니마다 밥을 넉넉하게 하시면서도 남은 찬밥은 꼭 당신이 드시는 거다.
처음 몇번은 내가 뺏어도 먹어봤지만,어느날 이건 아니다 싶어 찬밥을 새로한 밥에 섞어 버렸다.
"어머니,우리 다같이 조금씩 나눠 먹어요."
그때 황당해 하시던 어머니의 모습이 아직 눈에 선하다.

몇번의 큰 병환을 겪어내면서 어머니는 얼굴의 주름도 깊어지셨고,
생각을 깜박 깜박 놓치기도 하신다. 

그렇더라도 난 어머니가 오래만 사셨으면 좋겠다.
같은 하늘 아래 살고 있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라는 말의 뜻을 깨달았다.


오래 살 수 있기 위해서는,

최성각이 함석헌옹을 만났을 때의 일화.

"자네는 왜 그렇게 허리가 굽은가?...저 학생처럼 허리가 굽으면 마음도 굽고,마음이 굽으면 정신도 굽지,그러면 바른 생각,바른 삶을 살 수 없지.학생은 자세를 고쳐야 해." 

법정스님의 <산에는 꽃이 피네>에는 이런 구절도 있다. 

수도자는 앉는 자세가 일반 사람들과 달라야 한다.늘 허리를 바짝 펴야 한다.허리를 바짝 펴면 정신이 가장 맑아진다.허리가 삐딱하면 정신이 죽어 있는 것이다.남의 흉을 많이 보는 사람은 허리가 삐딱해진다는 말이 있다.허리를 바짝 펴면 남 흉볼 여력이 없다.허리를 바짝 펴면 눈이 저절로 자기 코끝으로 온다.자기 허물만 살피는 것이지 남의허물은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어디에도 기대서는 안 된다.오로지 자신의 등뼈에 으지해야 한다.자기 자신에,진리에 의지해야 한다.자신의 등뼈 외에는 어느 것에도 기대지 않는 안정된 마음이야말로 본래의 자기이다.(150쪽)


댓글(58)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blanca 2010-09-20 20:46   좋아요 0 | URL
아아아. 정말 신기해요. 알라딘에는 구월생이 압도적이다. 이거 뭔가 있는 것 같지 않아요? 양철나무꾼님 늦게나마 생일 진심으로 많이 축하드려요!!!

양철나무꾼 2010-09-25 01:01   좋아요 0 | URL
그런 것 같죠?
어쩜 9월생들이 대대적으로 광고를 해서일수도 있구요~^^

pjy 2010-09-21 15:34   좋아요 0 | URL
허리를 바짝펴고 살아야겠습니다^^ 좋은말씀에 많이 공부가 됩니다^^
그리고 늦었지만 생일 축하드려요~ 전 정말 떡 좋아하는데요ㅋ

양철나무꾼 2010-09-25 01:03   좋아요 0 | URL
저도 때론 허리를 바짝 펴기도 하고,정신을 바짝 차리기도 하고 살아야겠지요~
고기도 좋아하고 떡도 좋아하는 pjy님,기억해 두겠습니당~^^

순오기 2010-09-24 02:49   좋아요 0 | URL
분명 이 글을 봤는데 왜 댓글이 없을까요?
생일 축하도 했을거라 생각했는데 댓글이 없으니 축하도 안 한거네요.ㅜㅜ
뒷북 생일축하는 뻘줌하니까 내년 생일을 미리 축하해볼까...

양철나무꾼 2010-09-25 01:08   좋아요 0 | URL
저도 님의 댓글 상황...이해할 수 있겠어요.
저도 때로 꾸려가기가 버거운데...
순오기님처럼 파워블로거가 되시면 더 힘드시겠죠~

이해는 할 수 있었는데요~
음,순오기님께 늦게라도 축하받아서 기분 좋아요~^^

쟈니 2010-09-24 09:46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생신 축하드립니다. ^^ 늦은 축하이지만 가득한 마음으로 축하드려요..
저도.. 같은 하늘아래 사는 것이 축복이라는 말에 많이 공감합니다.
왠지 어머님 글 부분에선 살짝 눈물이 나네요.. 우리, 사랑하는 사람과 같은 하늘 아래 사는 축복을 오래도록 누립시다.

양철나무꾼 2010-09-25 01:09   좋아요 0 | URL
네,쟈니님~
우리,사랑하는 사람과 같은 하늘 아래 사는 축복을 오래도록 누리자구요~!!!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