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깜언 창비청소년문학 64
김중미 지음 / 창비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화도에서 할머니와 작은 아빠네 가족과 함께 사는 여중생 유정이, 공부는 못하지만 넉살 좋고 공부 빼고는 뭐든 열심히 하는 광수, 신부님 아들로 모범생의 전형인 우주 이렇게 세 명의 친구를 둘러싼 이야기이다.

유정이는 나면서부터 언청이라 몇 번의 수술을 하긴 했지만, 흉터도 아직 남아있고 말을 더듬어 친구들의 놀림을 받곤 했다. 유정이는 엄마, 아빠가 아닌 작은 아빠네 가족과 살지만 구김 없이 바르게 자랐고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따뜻한 아이다. 그의 곁엔 농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작은 아빠와 베트남에서 시집 온 작은 엄마가 있어 항상 힘이 되어주고 있다.

유정이가 세상에서 제일 예쁘다는 광수는 어릴적부터 유정이를 좋아해오면서 유정이네 농사까지 자진해서 도와주는 열혈남이고, 우주는 자신의 꿈은 따로 있지만 엄마의 성화에 어쩔 수 없이 과학고를 입학하게 되는 엄친아다. 중학생 친구들의 고교진학 과정에서 자신의 꿈, 현재, 미래를 이야기하는 부분이 다들 소신있고 의미있게 표현되어 비슷한 또래의 독자에겐 와닿을 것 같다.

제목은 모두 고맙습니다로 베트남어를 한글로 표현한 것으로 다문화가족의 이야기라는 것과 함께 책을 다 읽으면 다들 살고 있는 상황이 객관적으로는 부족하지만 만족할 줄 알고 감사해하면서 주위를 돌볼 줄 아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 생각된다.

청소년 문학이라 해서 성장기의 아이들 이야기에만 국한되지 않고, 농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애환과 FTA, 대기업 농업, 구제역 등 극복해야 할 대상 속에서 꿋꿋이 농사를 천직으로 여기는 소농민들의 현실감 있는 이야기까지도 들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