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망고 - 제4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36
추정경 지음 / 창비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소녀 17살의 수아는 지금 살고 있는 캄보디아가 너무 싫다. 왜냐하면 날씨가 덥고 도마뱀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빠와 헤어지고는 이 곳 나라에서 가이드로 전전하고 있는 엄마와 함께 어쩔 수 없이 살고 있다.

하루는 여행객들을 인솔해야 하는 스케줄이 있는 엄마가 말없이 집을 나가 사라져버렸고 어쩔 수 없이 엄마 대신 자신이 가이드를 맡게 된다. 자신의 이름 대신 엄마 이름인 김지옥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여행객들과 함께 5일의 일정을 보내야 되는 상황이다. 엄마를 도와주던 현지 가이드인 쿤라 또한 몸살이 나면서 그녀의 딸인 쩜빠와 함께 호흡을 맞춰야 한다. 수아는 자신과 평소 티격태격하던 사이라 썩 내키진 않지만 이 상황에서 다른 방법이 없다.

여행객들 또한 가이드가 너무 어려 의심하는 것 같지만,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을 잘 모면하고 하루하루의 일정을 해나간다. 그러면서 수아는 스스로에게도 뿌듯함을 느끼고 그간 힘들었을 엄마의 가이드 생활도 알게 되고, 쩜빠와도 점점 마음을 열고 서로 이해하면서 우정을 확인하게 된다.

여행 일정을 마칠 즈음 갑자기 사라졌던 엄마가 다시 나타나고 여행객 중 어느 부부가 엄마와 어떤 관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자신이 캄보디아에 있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새롭게 알게 되면서 가족애를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캄보디아 앙코르와트를 여행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소설이면서도 여행기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어 인상적이었고, 매순간 난처했을 수아지만 최선을 다하면서 씩씩하게 잘 해나가는 과정들이 읽는 이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