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역사는 아주 작습니다
이호석 지음 / 답(도서출판)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를 강조하는 요즘 우리는 역사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교과서의 단순 암기를 요하는 역사가 아닌 스토리가 있는 역사, 되살아나는 역사로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고 생각해본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이 책은 고안되었다.

윤봉길 의사, 이순신 장군을 모르는 이는 없지만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우리들에게 그들의 새로운 이야기를 제시하고, 훼손되고 강탈된 국보의 실상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조선의 왕자들, 왕후, 독립 영웅들, 노비와 같은 인물에서부터 궁궐, 고구려비, 국보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 이야기를 가득 담고 있다. 일제 강점기의 처절했던 당시의 모습을 조금씩 다른 시각으로 담고 있어서 독립투사들의 구체적인 행적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부끄러운 회한의 역사가 거듭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도 든다. 시대에 따라 전개한 것이 아닌 역사 전반을 두루두루 훑고 있어서 읽으면서 타임머신을 타고 이 곳 저 곳을 여행하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그 곳의 역사적인 유적지에서는 감탄을 자아내지만 우리 곁에 있는 선조의 삶이 배어 있는 유적, 유물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고, 단편적인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경향이 많은데 이 책으로 사고와 이해의 폭을 넓힐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에는 멋진 문화재가 없거나 적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반전의 깨달음을 주고 앞으로의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마음가짐과 함께 역사에 대한 경외심까지 생기게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