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컷 논 아이가 행복한 어른이 된다 - 놀지 못해 불행한 아이, 불안한 부모를 위한 치유의 심리학 행복한 성장 1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로서 이 책의 내용이 굉장히 궁금했다. 물론 우리집 아이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라 다소 좀 이른 감이 없지 않지만 이 책의 제목과 표지에 매료되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예전 내가 자랄적이 참 좋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예전에 비하면 물질적으로도 환경적으로도 풍족한 상황이라 비교 자체가 안되지만 예전에는 동네, 골목 여기저기에서 뛰어다니며 맘껏 노는 모습을 볼 수 있던 것과 달리 요즘은 놀이터가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의 노는 문화가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더욱 살기 힘들다는 이유로 각 집은 맞벌이가 많고 아이는 갈 곳을 잃어 방과후 여러 학원을 전전하며 시간을 채우기에 급급하다고 보여진다. 나 또한 일을 하고있는 여성이자 엄마로서 한편으로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은 부모의 마인드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한창 놀 때 제대로 놀아주지 못하면 막상 무언가에 집중해야 할 때 그 또한 잘 안될 것이다라는 것에 한표를 던진다. 자녀의 미래를 위해 자식 교육에 사활을 거는 부모들은 오히려 자녀를 힘들게 하고 더욱 궁지에 모는 것이다.

 

 어른도 그렇고 놀 때 가장 즐거워하는데 아이인들 말해 무엇하겠는가. 놀릴 때 확실히 놀아서 그 욕구가 채워지면 또 다른 것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것이고 성취감, 도전 의식 등이 늘어가 더욱 큰 성장을 할 수 있는데 반해 그저 눈 앞의 공부 공부만을 외치다가는 정작 힘을 발휘해야 할 때 근간이 될 동력이 없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어른이고 부모로서 자식이 잘 되길 바라지 않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대로 마음껏 놀지 못한 아이는 나중에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꼭두각시 밖에 되지 못할 것이며 성인이 되어서도 그런 자신의 모습이 만족스러울 이 또한 없을 것이니 불행할 수 밖에 없다.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 진정한 놀이(스마트폰 게임 제외)를 즐길 수 있도록 부모가 환경을 마련해주고 차츰 잘 놀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점차 분위기가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이 책을 읽고 이렇게 이야기하지만 장담할 수는 없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