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 0~20개월까지, 꼬마 아인슈타인을 위한 두뇌육아법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헤티 판 더 레이트.프란스 X. 프로에이 지음, 유영미 옮김, 김수연 감수 / 북폴리오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아닌 다른 누구를 끊임없이 보살펴야 한다는 엄청난 부담감과 피곤함에 절여있을 때 이 책이 베스트셀러이자 엄마들에게 큰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는 읽게 되었다.

 

우리집은 한동안 남편과 단둘이 살았기에 새로운 인물의 등장이 설레기도 했거니와 엄청난 기대를 가지며 임신 기간을 보냈지만, 나대로는 준비된 엄마이자 남편 또한 준비된 아빠라고 자부했다는 것이 허세라는 것을 알아버렸다. 막상 아기가 태어남에 어쩔 줄 몰라하는 당황함과 우리는 모든 것에 서툴렀으며 다 처음이었고 이 아기가 우리 손에 잘 크고 있는 것인가 계속 의심하며 지내는 시간을 보내면서 육아서를 그래도 좀 보면서 배워야겠다며.

 

이 책에서는 우리에게 희망을 주었다. 아기의 울음은 좋은 소식이라고 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아기는 충분히 많이 울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의 아기의 울음은 성장 발달이 급격히 전환되는 시기의 불안감 때문이라고 표현해놓았다. 그리고 엄마의 힘듦이 아기의 새로운 진보라고 말하여 부모의 힘든 시간이 아기에게 큰 의미이자 자양분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었다. 말이 좋아 그런것이지 아기를 잘 볼 줄 모르는 이에게 계속 울어대는 아기란 정말 어쩔줄모르는 상황에서 쩔쩔매는 것 그 자체였다.

 

이 책은 0개월에서 20개월까지 10단계 도약을 한다고 설명하고 그 도약은 쉽지 않기 때문에 엄마의 품이 필요하며 아기의 놀람과 힘듦을 지원해주는 엄마의 도움이 있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각 도약 단계마다 엄마에게 어떻게 하는지, 감각기관은 어떻게 발달하는지, 신체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굉장히 구체적으로 표현해놓았다. 그래서 나같은 초보 엄마는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아기가 잘 크고 있는 게 맞는지 확인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새삼 몰랐던 그냥 지나치고 말았을 것도 이 책의 내용을 통해 그렇구나 하며 짚어갔던 것 같다.

 

이 책은 태어나면서부터 커가는 일련의 과정을 쭉 지켜보면서 엄마가 부모가 어떻게 해주면 더 좋을지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다. 더불어 아기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해도가 높으면 자연히 육아에 대한 자신감까지 갖게 해주는 것이다. 사실 이 책을 통해 내가 자신감을 가졌다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이런 패턴과 유형으로 아기가 성장하고 있구나 앞으로 이렇게 자라겠구나 등을 예상하면서 읽는 책이었다.

 

책 표지가 너무 이쁘고 제목 또한 새삼 와닿았다. 마냥 빽빽 울어대는 것이 아니라 다 그 이유가 있고 자라고 있음을 확인하는 소리인 것이다. 참 육아의 세계는 끝이 없다지만 신기하고 신비롭고 가치있는 것이다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