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 박혜란 할머니가 젊은 부모들에게 주는 맘 편한 육아 이야기
박혜란 지음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사 놓은지 좀 됐다. 유명한 여성학자이기도 하거니와 이적의 엄마이기도 한 이 책의 저자의 글이 궁금하기도 했고, 어느덧 나 또한 누군가의 엄마가 되어 아이를 키워야 하니 육아서를 찾아보던 중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전편의 내용을 잇는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한꺼번에 샀었는데,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면서도 갓난쟁이를 키우면서 책을 읽는다는 건 쉽지 않음을 새삼 느끼면서 이 책을 읽었다.

 

책 제목이 와닿는다. 다시 아이를 키워볼 기회가 없는 이가 만약에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어떤 마음과 마인드로 임할지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물론 이 책의 저자인 박혜란씨의 주관적인 생각이 가득 담겨있기 때문에 정답이라고 할 수 없다. 읽으면서 와닿는 부분이 많았고, 그래서 주위 사람들에게도 권해주고 있다. 이 분은 손주를 키우는 며느리들을 보고 있지만 실제 아이를 키운지 오래 되었고 어른의 시선으로 이 책을 썼기에 맞는 말이지만 그렇게 하기 힘들다 싶은 이야기를 하는 부분들이 있었다. 또는 나 또한 이렇게 해야지라고 마음 먹고 있는 부분이지만 백프로 그러리라 장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아서 이 책을 한 번 읽고 끝낼게 아니라 두고두고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식에게 올인하는 엄마가 최선이 아니라 자신의 삶도 키울 줄 아는 엄마가 되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아이가 잘 되야 내가 행복하고 좋은 엄마일 것 같지만, 행복한 엄마 밑에서 자라는 아이는 저절로 행복한 삶을 살 줄 아는 사람으로 자랄 것이다 라는 생각인 것 같았다. 읽으면서 이런 저런 초보 엄마로서 걱정이 들긴 했다. 정답이 있는 문제도 아니지만 이런 좋은 육아 서적들을 읽으며 내 것으로 삼을 것은 담아두는 것이 이 책의 의미인 것 같다. 더불어 워킹맘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 할 것인가 참 아이 키우기 쉽지 않은 여건이구나 하는 생각이 앞서서 맘이 한켠에 무겁긴 했지만, 환하게 밝게 웃는 아이의 미소에 다시 한 번 힘을 내보자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