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꿀 권리 - 어떻게 나 같은 놈한테 책을 주냐고
박영숙 지음 / 알마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너무 이쁘다. 처음에는 소설책인 줄 알았다. 두근두근 내인생의 책 표지와 비슷한 느낌은 착각인가?

 

느티나무도서관 관장이라는 분이 이 책의 저자이다. 책에 대한 이야기겠거니 싶어 보게 되었는데, 물론 책에 대한 이야기 맞다. 하지만 일반적인 책에 대한 이야기라기보다는 도서관이라는 것이 가질 수 있는 폭넓은 의미를 행동으로 보이면서 사회의 소외층에게 더 다가가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읽으면서 책 표지를 다시 보니 부제로 "어떻게 나 같은 놈한테 책을 주냐고"라고 적혀있다. 책이라고 하면 읽을 수 있는 상황과 여건이 갖춰져야 가능할 것 같지만 이 저자는 꼭 그렇진 않다며 우리 모두는 꿈을 꿀 권리가 있으며 그러려면 책을 읽어보는게 어떨지 스윽 권하는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많은 이들이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고 조금은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것이 느티나무도서관이 있게 된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았다

 

교도소, 유치장에서의 삶을 포기하려는 이들에게 책이라는 희망을 쥐어주면서 삶에 대한 의지를 조금이나마 펼쳐보고자 권하는 모습이 나와있다. 이 책을 보면서 도서관장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의외였다.

본문 p56 도서관에서 만나는 책과 자료는 경쟁에서 이기고 스펙을 쌓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우리가 주어진 시간을 살아가는 법을 함께 배울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였다.

누군가에게 책을 건넨다는 것의 의미를 존엄함에 말을 거는 일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책을 권하고 읽어보라고 한다는 것이 이런 의미라. 흠. 이 저자는 자신&자신이 만든 도서관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살아가는 법을 배우면서 삶의 즐거움을 느끼길 바란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었다.

 

처음에는 내가 생각했던 방향의 책이 아니라 당황했지만 생각할 게 많은 것을 전달하는 책이라 뜻박의 뭘 본 듯한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