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의 경제학 - 불황 10년, 가정부터 지켜라!
김준성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금리 시대, 부동산 침체기, 고용 불안, 노후 대비 등의 이유로 우리 삶의 경제는 현재 좋지 않으며 앞으로도 나아질 가망은 크게 없어 보인다. 그러므로 가정경제 시스템을 마련하고 정비하고 이에 맞게 체계적으로 살아야 한다고 이 책은 서두에 밝히고 있다.

 

1. 지금 당신의 가정은 안녕한가?

여유가 있는 부유층의 경우에  이 책을 볼 리도 없을 뿐더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자산 관리를 잘 할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없는 살림에 어떻게 돈을 모아봐야겠다고 생각하는 소시민들은 이런 류의 책을 생계를 위해 보게 되는 것 같다(막상 글로 쓰니 좀 없어 보이나?)

요즘은 빚이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풍조가 잘못되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금리에 관심을 가지며 비교해서 선택해야 하며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돈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참 어렵다.

 

2. 가정경제 시스템

남들처럼 돈을 쓰다가는 망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어떤 물건을 구입할 경우 진정 필요에 의해서 사는지 잠시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사는 것인지 좀 더 생각해보고 선택하고 경정해야 한단다.

 

3. 시스템 완성

현재 가정의 소득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고 확인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며 달마다 소득이 다를 경우 소득평준화를 통해서 1년의 소득을 예상하고 계획하고 그에 맞게 지출해야 한다고 말이다. 소득을 늘이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현재에 안주하는 삶은 슬럼프와 같다고 보면 된단다.

고정 지출을 제외한 변동 지출을 고정해야 달마다 카드값에 휘청휘청하지 않을 것이란다. 사실 그렇다. 계획대로 해야지 싶지만 그렇게 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정신을 바짝 차려 지출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신용카드라는 유혹에 쉽게 휩싸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봉투 3개(외식비, 식비, 문화비)로 나눠서 정해놓은 금액 안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단다.

그리고 가정예산안을 마련하여 어떤 목표를 설정해놓고 그 목표의 목적, 시기, 예상 금액, 기회비용, 변화양상, 조건 등에 대한 타당한 자료를 마련해 놓고 준비한다면 실패하지 않을 거라고 주택구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4. 우리 가정을 지켜줄 7개의 통장

ㄱ.저장소(10%): 월 소득의 200~300%의 금액을 CMA에 두고 입출금이 쉽게 하되 금리를 아예 포기하지는 않도록 해야 한다.

ㄴ.단기자금(20%): 짧은 기간이기에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하고 1년~3년의 채권형 펀드를 추천하고 있다.

ㄷ.교육비(10%): 비과세로 10년 이상 길게 가져가면서 복리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단다.

ㄹ.중기투자(25%): 3년 이상의 기간으로 펀드를 추천하며 채권형펀드와 주식형 펀드를 적절히 운영하여 7:3의 비율을 권한다.

ㅁ.위험관리(10%):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보험을 가입해하며 실비, 암/뇌/심장 진단비의 가입은 반드시 하라고 한다.

ㅂ.노후(20%): 소득공제가 되어 평소에 연말정산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준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말하고 있다.

ㅅ.여행(5%): 적절한 금액을 산정해서 꾸준하게 준비해 삶의 즐거움을 여행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이다.

 

5. 자산관리 실전 포트폴리오

월급은 자동이체로 바로 저축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자동차는 늦게 사고, 가정을 처음 꾸릴 때의 신혼의 경제계획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막상 책의 내용을 요약하다보니 재테크 관련 까페 등의 글과 비슷하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좀 더 한 눈에 들어와서 이해하기 좋았고, 모르지 않았던 부분들이지만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는 생각으로 볼 수 있어 좋았다. 이렇게 책만 보고 고개만 끄덕일게 아니라 실천하면서 좀 더 내실있게 가정 경제를 꾸려가야 되는데 말처럼 쉽지 않은 것 같다. 요즘 지출할 데가 많아서 얼마 없는 돈마저 줄줄 새고 있는 상황인데 이 책을 읽으며 이 글을 쓰면서 좀 더 알뜰하게 생활하도록 마인드컨트롤을 좀 하는 시간을 갖게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