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라는 병 - 가장 가깝지만 가장 이해하기 힘든… 우리 시대의 가족을 다시 생각하다
시모주 아키코 지음, 김난주 옮김 / 살림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통해서 가족에 대한 개념을 조금은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울 수 있는 것 같다. 가족이 없는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난 이는 없을 것이다. 가족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가족과 어떤 관계인지 가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주변 지인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나는 가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나의 삶에서 가족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가족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혈연관계로 자신과 땔래야 땔 수 없는 사이라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관계.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관계를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정말 가까운 가족이지만 그들로 인해 본인이 더욱 힘들어지거나 곤란해지는 상황들이 많을 수 있다며 그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는 뉘앙스로 글을 쓴 것 같다.

 

부모와 자식, 부부사이, 형제사이 등 서로의 기대는 오히려 최악의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돈과 관계된 일을 겪게 되면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며 우리가 드라마에서 자주 보는 장면들이 실제에도 흔히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고 이 책이 가족의 부정적인 면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마냥 가족이라는 이유로 끌려 다니고 힘들어 할 필요 없이 각자의 삶을 유지하면서 서로에게 짐이 되지 않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결론 아닌 결론을 내리게 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