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밤 -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의 아들러 심리학 입문
기시미 이치로 지음, 박재현 옮김 / 살림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이 큰 이슈가 되면서 아들러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개인적으로 심리학의 3대 거장(프로이트, 융, 아들러)이라는 말을 듣고도 나는 여기에 아들러가 포함되어 있는지 몰랐다.

아들러 심리학의 핵심인 육아와 교육을 통해서 개인의 구원과 인류의 구원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라고 보면 될 것이다. 더불어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부 아들러에게 듣는 용기의 심리학, 2부 아들러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나눠져있다. 1부 안에 미움받을 용기, 평범해질 용기, 행복해질 용기 이렇게 3개의 챕터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고 2부에는 아들러의 삶과 그의 저서, 그가 어떤 과정으로 이같은 심리학을 낼 수 있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가운데 나는 1부-1장의 미움받을 용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집에 '미움받을 용기' 책을 선물받아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고 있는데 이 책을 미리 접하게 되어 먼저 읽어보자 싶었는데, 이 책의 내용이 보다 확장된 것이 그 책의 내용이 아닐까 싶다.

 

사람으로서 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어하지 누가 미움을 받고 싶겠는가. 하지만 아들러는 남에게 미움받아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미움받으며 살아라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의 방식에 따라서 자유롭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이다. 우리 모두 사회적인 동물이기에 나 혼자 개인의 의미보다 다른 사람의 시선과 상황 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면서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지치고 포기하게 되고 우울하게 되는 것이라는 논리로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고 서로 다른 사람이기에 그것을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야들여야 행복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사실 맞는 말이다. 알지만 잘 안되는 것을 점차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더불어 육아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하고 있다. 최근 육아에 관심이 생겨 관련 글들을 읽으려고 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육아시 목표를 자립, 사회와의 조화 2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에게 칭찬을 하는 행위에 대한 것도 평소 생각하고 있던 것과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설명하고 있어 새로웠다. 그리고 아이 또한 어른과 대등한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수평을 이루어야 하며 자기수용+타자신뢰+타자공헌 이라는 행복의 3가지 조건을 언급하면서 행복해지기 위해 기본적인 조건을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들러가 육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자신의 삶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이유가 있는 듯 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에게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주는지 자신의 삶에서 확인하고 인식하면서 자신의 학문을 완성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으로 아들러 심리학에 입문했으니 그럼 '미움받을 용기' 책장을 이번 주말에 한 번 넘겨 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