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알려주는 대한민국 약의 비밀
김정환 지음 / 경향BP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쉽게 약을 먹고 바르는 게 익숙한 우리들에게 나름의 경종을 주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크게 4파트로 나눠 설명하고 있는데, 결국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약을 잘 보고 선택해야 하며 무분별하게 먹어서는 곤란하다는 것을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말해주고 있다.

 

가장 흔하게 우리가 약먹는 이유들에 대해서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해를 돕고 있다. 감기에는 약이 없으며 단지 더욱 심해지는 증상에 대한 대비책이 되는 정도의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며 종합감기약은 막상 우리 몸에 필요 없는 약까지 먹게 되는 상황이므로 약 먹는 것을 쉽게 생각하지 마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다치면 아무렇지 않게 바르는 연고도 마찬가지이다. 스테로이드의 위험성을 언급하면서 그 균을 없애기 위해서 우리 몸에 더한 위해를 끼치는 것이라고 말이다.

 

더불어 영양제, 비타민제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유행하는 영양제들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 먹을 것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서 선택도 신중하게 하야 하며 그것들이 왜 필요한 것인지 분명 인지하고 취사선택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유명한 약을 예로 들어서 그것의 성분을 분석하고 솔직하게 까놓고 이야기하고 있어서 정확히 어떤 약인지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약을 정할 때 참고로 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 좋았다.

그리고 부록에 나이와 상황에 맞는 건강법이라고 해서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자신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현재 그렇게 잘 맞춰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