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올해 초에 이 책을 서점에서 속독해서 읽었던 기억이 난다. 최근에 다시 이 책을 잡고 찬찬히 읽어보자는 생각과 함께 2014년에 예상했던대로 2015년은 흘러가고 있는지 6개월이 지난 지금 확인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보게 되었다.

 

2015년 청양의 해. 소비자의 작고 소소한 일상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초반에 언급하고 있는데, 총 10개의 트레드를 정리하면서 예상하고 추측하고 있다.

1. 햄릿증후군

정답사회가 낳은 획일화된 동조심리 유발로 우리 모두 이것이 정답일까 고민하고 주저하면서 결정장애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스모그로 혼탁해진 정보과잉으로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하물며 인터넷 기사마저도 남들이 많이 보고, 많은 댓글이 있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양보다 질을 선택해야 하며 정보의 격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자기 주관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매사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하고 있다.

 

2. 감각의 향연

불경기 속에서 작은 사치를 누리고자 하는 마음이 강해졌기 때문이란다. 다중감각이 제품으로 현실화되고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재료로 쓰이고 있으며 그런 물건이 많이 향유되고 있다. 카르페디엄족으로 현재 지금의 현실을 만끽하고 즐기겠다는 이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3. 옴니채널 전쟁

디지털 원주민들, 크로스쇼퍼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우리 소비자들을 규정하고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크게 동의하지는 않지만 시류는 이렇게 흘러간다는 것에서는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이런 유행이 심해질수록 기업은 보다 철저하게 소비자를 현혹할 것이며 이에 소비자는 더욱 현명해야 할 것 같다.

 

4. 증거중독

우리는 증거가 없으면 믿으려 하지 않는다. 먼저 의심부터 하고 정보의 진위여부를 가리기 위해 혈안이 된 네티즌들 또한 엄청나다. 시각화와 수치화로 보여져야만 고개를 끄덕이는 현실이 좀 씁슬하기까지 하지만 실제 그러하고 나 또한 그렇지 않은가 싶다.

 

5. 꼬리, 몸통을 흔들다

사은품의 진화가 엄청나다. 기업은 자신의 수익만을 위하기보다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생각해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영리한 전략으로 소비자는 생돈을 내고더라도 갖고 싶게끔 덤을 만들어서 자신의 제품을 보다 의미있고 가치있는 것으로 만들고 있다. 요즘 워낙 이런 시스템의 만연으로 혹하지 않아본 사람이 과연 있을까. 우리 모두 지갑을 열도록 기업은 더욱 노력하고 고심한다.

 

6. 일상을 자랑질

타인지향적 나르시시즘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 사실 페북, 카스,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로 자신의 삶을 표현하고 있는 우리들. 나 또한 작년까지 카스를 즐겨 했었는데, 정신적으로 너무 피곤함을 느껴 현재는 그만두고 다른 이의 삶 또한 그만 훔쳐보려고 하고 있다.

주변의 존경과 선망의 대상을 모방하려는 심리는 우리 모두에게 있으며 타인의 평판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생각하는 경향은 글쎄. 주체적으로 정신 잘 차려서 보고 적고 자랑질해야 되는게 아닐까 생각해봄.

 

7. 치고 빠지기

연애도 설렘만 쏙 챙겨서 누리고, 모임 또한 일회성의 사교모임만을 즐기며 상품도 덜렁 금방 사지 않는 경향이 있어 살짝 써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더불어 길지 않고 짧고 강렬한 메세지 전달로 해야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얕고 넓게 간보는 소비자들이라고 평해 놓았다. 이것은 불확실한 사회적 배경이 기인이 된 것이란다.

 

8. 평범

내가 이걸 가졌어요 하는 명품의 과시가 아니라 여유있는 모습, 놈코어 식의 생활을 보이려는 경향을 가진다고 한다. 우아하게 살기 위한 방법으로 평범함 속에서 자신의 개성을 찾아가는 삶을 추구한단다.

 

9. 우리 할머니가 변했어요

올드래시(멋쟁이 할머니), 어번 그래니라는 호칭으로 요즘의 할머니들을 부르고 있다. 예전의 가족을 위한 무한 희생만을 했던 그들이 이제는 자신들의 진정한 삶을 추구하고 있단다.

 

10. 숨은 골목 찾기

스토리두잉으로 골목길이 다양하게 개방되고 많은 이들이 향유하는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 곳은 예술가들의 캔버스, 청년 상인들의 실험 무대가 되어 우리가 몰랐던 그 곳을 새롭게 인식하고는 안내해주고 있다.

 

남은 6개월동안 더욱 이러한 경향이 강해지면서 2016년에는 또 어떤 트렌드가 휩쓸고 갈지 궁금할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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