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 심청 - 사랑으로 죽다
방민호 지음 / 다산책방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인 심청이라는 제목으로 소설이 나왔대서 심청전의 내용을 모티브로 삼아서 새롭게 각색한 글이라고 생각했다.

앵?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심청전의 이야기다. 하지만 이 소설을 쓴 이가 서울대 국문학과 교수라서 그런지 글이 술술 읽히는 것이 끝까지 읽고 싶은 생각이 든다. 우리가 익히 아는 심청전이지만 뒷 얘기가 궁금하다는 말은 앞뒤가 맞지 않는 듯 하지만, 읽는 내내 궁금했다. 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믿기지 않다면 읽어보길 적극 권한다.

 

내가 알고 있던 심청전의 이야기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면 윤상이 라는 인물의 존재이다. 양반집 대감의 아들이지만 떳떳하게 내세울 수 없는 출생의 비밀 때문에 고뇌하고 힘들어하는 이로 어릴적부터 심청이 곁에서 동네 오빠이자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인물이다. 이야기 후반부에 윤상이는 심청이를 위해 끝까지 희생하고 끝내 목숨까지 잃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이는 조금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본 지고지순한 사랑의 모습이라 식상하긴 했지만 이 작품의 새로운 점이면서 이런 사랑을 받은 심청이기에 못다한 사랑에 대한 미안함, 안타까움이 절절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이라 옛 글답게 그 당시의 상황들을 유추하고 당시의 인물들이 했을 법한 이야기로 풀어서 참 재미나게 읽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심청이의 아비 심학규의 전형적인 무능력한 양반의 모습을 새삼 앍게 되었고 그래서 그런지 더욱 심청이의 입장이 이해되고 안쓰러웠으며, 작품 전체의 몰입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이 고전소설을 2015년 현대인이 스마트폰과 테블릿으로 작성했다는 후기가 인상적이었다. 그렇다. 갖고 있는 내용은 옛 것이라 하더라도 그 가치를 새롭게 여김으로써 지금의 우리가 또 새롭게 재미나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