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1~2 세트 - 전2권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 민음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시간대가 변경되어 일요일 밤 10시 30분 '역사저널 그 날' 이란 프로그램을 매주 즐겨보고 있는 1인으로 책으로 나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뻐했다.

우리 한국사에서 의미 있는 사건을 포커스로 당시의 기록과 전문가의 고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형식이라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 글로 보니 느낌이 또 새롭다.

 

 

1편에는 정도전과 이성계가 만난 날, 이성계가 조선을 세운 날, 왕자의 난, 양녕세자가 폐위된 날, 왜구와의 전정을 선포한 날, 세종이 집현전을 열던 날, 조선의 첫 국민투표 하던 날로 구성되어 있다.

 

2편에는 세자빈이 단종 낳고 죽은 날, 계유정난, 옥새를 받은 수양대군, 세조와 공신들이 피로 맹세한 날, 혜성과 함께 사라진 낭이 장군, 인수대비가 며느리에게 사약을 내린 날, 연산군이 어머니의 복수를 한 날 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과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안 사실들이 꽤 많다. 중고등학교때 배웠던 역사 시간의 기억들은 연도 정도만 기억하고 어렴풋하게 남아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사극으로 혼동하게 만든 것도 없잖아 있는 것 같다. 그래서 틈 날 때마다 부족하다 싶은 역사에 대한 책도 읽고 TV프로그램도 챙겨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지금의 서울인 한양으로 수도를 옮기고 경복궁을 만들고 하면서 계획적인 도시를 만드는 과정은 실로 새롭게 보였다. 지금은 당연하게 있는 유적들이 어떤 사연으로 있게 되었는지 생각하게 되면 상상하면서 재밌기까지 했다. 1편에서는 세종의 시대가 참 인상적이었다. 현재도 우리나라 위인 중 누구를 존경하냐고 묻는다면 단연 TOP3안에 들 인물일 것이 분명할 세종. 그가 왕으로 있었던 그 시대가 조선 최고의 전성기라고 표현되어져있는데, 그 시기 내가 살았다면 어떨까. 그리고 비밀리에 만들었던 그 훈민정음이 없었다면 현재 우리는 어떤 글로 살고 있을까.

 

2편에서는 조선 왕 가운데 큰 관심도 없었고 눈길을 잘 주지 않았던 문종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수양대군=세조 라는 사실을 모르지 않았지만 한 사람을 부르는 호칭에 따라 이미지가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낭이장군에 대한 이해도 이책을 통해서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조선왕조의 서막이 열렸던 때부터 연산군 시대까지 굵직굵직한 사건들에 대해서는 정리할 수 있었고 단순한 이미지의 왕이나 신하들에 대해서도 그들이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 납득하게 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역사가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없잖아 있겠지만, 그건 우리가 학창시절 재밌게 배우지 못해서인 것 같다. 현재 우리가 사는 것 또한 미래에서보면 역사가 되는 것인데 말이다. 역사에 자신없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오히려 이 책을 읽다보면 흥미를 가지면서 보다 관심 가지지 않을까 싶은데... 너무 과한 칭찬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