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독서뿐 - 허균에서 홍길주까지 옛사람 9인의 핵심 독서 전략
정민 지음 / 김영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읽기를 통해서만 우리는 우리의 삶을 구원할 수 있다고 대전제마냥 초반부에 이 책의 엮은이는 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저자이며 나 스스로는 나름 책읽기를 좋아라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으며 고전을 현대의 글 못지 않게 읽어야 한다는 온고지신의 정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나이다.

 

이 책은 조선시대 9명의 독서가들의 독서에 대한 생각을 실어놓은 책으로 각자 말하고자 하는 바는 나름 주제도 따로 정해놓았고, 그 주제에 따라 글을 펼쳐가고 있지만 결국 이 책 전체가 향하는 것은 독서란 이런 것이며, 독서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의론이 펼쳐지고 있는지 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을 읽는 까닭-허균

책은 마음을 지켜준단다. 내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독서의 습관을 들여야 하며, 삼여(三餘:밤, 비오는날, 겨울)에는 참 독서하기 좋다며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말은 한마리의 소시민으로 무지렁이 밥벌레로 살겠다는 말과 같다며 책 읽지 않는 것은 인간이라 할 수 없다는 식으로 단언하고 있다. 괜히 이 부분을 읽는데, 섬뜩하다.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되면 감흥이 있어 옛인물들이 되살아나오는 듯 하며, 세상의 책읽는 소리가 가장 듣기 좋다는 부분이 있어 요즘 ebs의 책읽는 소리 등의 광고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의문과 메모의 독서법-이익

자발적 독서, 무목적의 몰입, 계속 읽게 되는 독서가 우리 삶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며 책 보관도 훌륭히 해야 소중하고 보배로운 무언가를 계속 잘 이어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밥먹기와 책읽기를 동일시하여 보이지 않는 독서의 힘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며, 메모란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습관이자 생각의 흔적이라며 주체가 있는 공부와 의문&의심을 품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서 말하고 있다.

 

옛성현의 독서 아포리즘-양응수

아포리즘: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압축된 형식

책을 읽는 까닭은 삶의 이치를 깨닫고 실제의 삶에서 체득해야 한다. 독서하면서 기쁨을 느끼고 핵심을 찾으면서 의심하고 조급함을 버리고 게으르지 않게 차근히 강약 조절해가면서 읽으란다. 욕심은 독이니 숙독하고 반복하고 몰두하여 앵무새와 원숭이의 독서가 아닌 인간의 독서로 통찰력있게 하란다.

 

바탕을 다지는 자득의 독서-안정복

많이 읽고 넓게 보기, 1만번의 독서의 힘, 내가 읽은 책과 읽은 횟수를 기록해가면서 아전인수의 독서가 아닌 자득과 겸손으로 자신을 낮출 줄 아는 독서가 제대로 된 것이다.

하학상달(下學上達): 아래에서 배워 위로 도달한다. 차근차근 밟아 차츰 올라가는 공부가 진짜 공부이며 독서이다.

단순 무식하게 공부하면서 엉덩이 붙여가며 미련하게 공부하는 것이 진짜 공부다.

 

독서의 바른 태도와 방법-홍대용

초학자들은 읽고 외워라.

읽기-외우기-보기를 1세트로 10차례 이상 하고 3단계 독서법으로 바른자세로 무미건조한 글이 가슴에 콕콕 맺히도록 해야 한다.

이의역지(以意逆志)로 지금의 나와 옛날의 너와 함께 만나는 그 지점이 불꽃 터질듯한 독서인 것이다.

 

독서는 깨달음이다-박지원

독서: 천지 만물 속 깃든 정신과 의미를 포착해 내는 일이다.

당연하다고 외우던 천자문에서도 의문을 제기할 줄 알아야 하고, 죽은 독서는 그만해야 한다.

마음을 읽어야 하며 좋은 독서를 하지 않고 그저 맛있는 음식으로 배 불릴 궁리만 하는 사람들을 보며 안타까워한다.

독서의 과정들은 읽어서 마음이 기쁘고 생각이 변하며 삶이 바뀐다는 결과에까지 이르며 책 읽는 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바쁘다.

 

생활의 습관, 독서의 발견-이덕무

책만 읽는 바보로 알려져 있는 이덕무.

읽고 싶은 것만 골라 읽는 것이 아니라 통째로 읽어야 할 것이며 점차 독서의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며 독서는 만병통치약이란다.

공부 않고 부자는 소용 없으며 책은 마음의 양식이 귀하게 여기되 손때 묻히면서 열심히 읽을 때 그 책의 가치는 높아진다. 그렇다고 해서 독서가 최고이며 능사인 것만은 아니라고 다양한 활동과 여행과 실제적인 체험을 통해서 그 의미들이 배가 될 것이라고 뒷받침하고 있다.

 

안목과 통찰-홍석주

독서도 독서지만, 생활 자체의 반성을 해라.

잠자리에 들 때 생각하길, 스스로 하루동안 먹고 마시고 봉양한 비용을 헤아려 본다. 걸맞으면 코를 골며 달게 자고 그렇지 않으면 자는 내내 불편하단다. 사실 옛 성현들도 자기 전 하루하루를 돌아보고 반성하면서 하루를 마쳤다고 한다. 뭔가 덜하고 불만족스러울 때는 뛰꼭지가 땡기는 듯 불편한 느낌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사색과 깨달음의 독서-홍길주

도능독(徒能讀)은 하나마나이며, 이 삶의 모든 것이 내가 배울 수 있는 책이 되며, 그냥 마냥 읽는 것이 아니라 책 읽으면서 비판적 독서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당대 유명한 현재에도 명망을 떨치고 있는 9인의 독서법에 대해서 낱낱이 살펴보고 그들의 글을 통해서 현대의 독서가들은 자신의 독서법에 대해 생각해보고 고칠 것은 고치고 본받을 것은 본받는 참 아름다운 과정의 글읽기를 경험하게 해준다.

다만 옛 글 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다소 진부하고 지루할 수 있다는 것은 밝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