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출근길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직장 다니는 사람들에게 출근길 당신은 어떤가요? 라고 물어본다면,

다들 가기 싫다, 피곤하다, 오늘 하루는 또 어떻게 버틸지 걱정이다 등 부정적인 답변들이 나오기가 일쑤다. 나 또한 그렇다. 최근 긴 연휴를 마치고 출근 해야 되는 상황에서 왜 휴일은 이렇게 빨리 지나가는 걸까 하면서. 출근을 기피하려는 우리네 모습을 보면서 매주 월요일 이럴 수 밖에 없을까.

분명 다른 방법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던 차 이 책이 적격인 듯 하다.

 

이 책은 직장은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렸다고 말한다.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갈림 가운데 그 곳이 내게 어떤 곳인지 곰곰히 생각해본다면 훨씬 나을 것이라고 말이다.

직장 생활을 통해서 돈, 지위, 명예, 인기를 얻고자 한다면 그 자체로 큰 스트레스가 될 것이기 때문에 그 종노릇은 그만 하는 것이 본인의 신상에 이롭다고 말이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직장 생활에서 보람을 찾고 의미를 찾는 것이 진정한 즐거움일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직장을 내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자 장이며, 새로운 문명을 창조할 수 있는 멋진 곳이라고 생각한다면 매일 아침 그렇게 출근하기 싫어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제대로 잘 쓰이는 삶을 살아야 한단다. 이 구절을 읽으면서 나는 얼마나 잘 쓰이는 삶을 살았는가? 한 번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얼마나 잘 쓰이는 삶을 살 것이며 어떻게 하면 더욱 그럴 수 있을까.

 

남들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그 모든 것을 따라가려고 하면 막상 내 손에는 아무 것도 잡히지 않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만 더해올 것 같다. 그 마음을 내려놓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행복한 출근길의 첫 걸음이 아닐까 싶다.

그래도 오늘은 금요일. 하루만 더 버티면 즐거운 주말이라는 생각은 어쩔 수 가 없는 걸.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