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인간
KBS 공부하는 인간 제작팀 지음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kbs 공부하는 인간 프로그램 제작팀에서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그 과정들을 책으로 이렇게 정리해놓았다. TV프로그램이다보니 글로 책으로 옮기는 것이 조금 다를 듯 하나 그래도 일목요연하게 되어 있어 그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유대인의 공부 방법에 대해 관심이 좀 있다. 그들의 공부 방식이 어떠하기에 공부를 즐기면서 또 굉장한 결과를 이룰 수 있는지 말이다. 이 책이 그 부분들을 해결해주는 것도 있어서 재밌게 읽어볼 계획으로 펴게 되었다. 더불어 사람은 죽을때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에 전적으로 공감하는 이로서 공부란 무엇인지, 하기 싫지만 왜 해야만 하는지 그 답을 찾기에 이 책이 적격일 듯 하여 읽었다.

 

이 책의 서두에 큰 질문 7가지가 있는데, 이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해도 된다.

1. 문화권마다의 공부의 정의

2. 공부의 목적

3. 공부의 방법

4. 동양인, 유대인의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과 높은 학업성취

5. 공부는 그 사회를 반영하는지, 어떻게 상호작용을 일으키는지.

6. 동양과 서양의 공부 차이

7. 진정한 공부란?

 

나는 우리나라만큼 교육열이 강한 나라가 있을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우리나라 못지 않게 치열하게 공부 전쟁을 치르고 있는 나라들이 많았다. 가까운 나라로 일본, 중국도 엄청난 공부, 사교육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인도는 공통입학시험이라는 제도로 역시나 공부 전쟁에 몸살을 앓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동양인은 왜 이렇게 공부를 하는지 물음을 제기했는데, 그 속에는 개인보다는 집단과 공동체를 생각하는 경향이 서양인에 비해 훨씬 큼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관계 속에서 자신을 확인하고 공부해야 하는 목적을 찾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나 또한 동양인이니 알게 모르게 이런 경향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 문화적 차이가 다르고 노력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어서 노력하면 그 결과는 있게 되어있다는 마인드라는 것이다.

 

유대인의 공부 방법에 대해 제시해놓으면서 그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공부 방법들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지 제시해 놓으면서 결론적으로 진정한 공부, 미래를 위한 공부란 교류와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