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픽처를 그려라 - 인생의 큰 그림을 보는 힘
전옥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힘들지 않은 이가 어디 있겠는가. 지금의 어려움은 큰 그림을 완성하는데 꼭 필요한 경험이라며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빅픽처의 정의를 내리길: 어떤 문제, 상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사는 사람들의 공통분모. 저자는 양심, 도덕, 신앙을 기준으로 선한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제 1부 인생의 큰그림

1장 담장 너머를 훔쳐본 사람들

인생 = 주어진 조건 + 개인의 선택(나의 통제) + 행운

 

2장 빅픽처란 무엇인가

나는 왜 존재하나(목적), 이 일의 본질은 무엇인가 큰 방향성을 가리키는 그것.

자신의 인생 변곡점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국회의원 비서->삼성->출판회사 CEO->숭실대 경영학부 전임교수->경영연구소 설립

나는 끊임없이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가는 사람으로 꿈의 육하원칙에 의해 계획하고 정립하려 한다는 것.

하나하나가 목표가 되고 그 점을 연결하는 것이 빅픽처를 완성하는 길이며 그 과정은 위대하고 시련에도 강하며, 평정심을 가질 수 있으며 사회와 연결된다면 더욱 보람 있는 것으로 각 점들이 갖는 의미가 자신의 사회적 역할이라고 말하고 있다.

5가지의 힘이라고 관점, 목표, 관리, 창의, 소통 으로 정하고 다음장에서 더 자세하게 하나씩 들어 말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 빅픽처라는 것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라 아름다운 생의 그림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제 2부 빅픽처가 인생을 바꾼다

<관점>

자신의 이름을 찾아야해. 나만의 브랜드, 남과 다른 차별화를 두어야 가능한 것이다. 당신이 누구인지 스스로 정해야 하지 남에 의해서 정의될 수는 없는 것이다. 남들과 차별화되는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check! 나는 왜 사는가,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이 될 것인가

추상적가치(인생을 끝까지 삶을 지탱하는 그 무언가) + Be yourself(나답게 집중하고 자신답게).

현재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보고 좌우명으로 삼고 스스로 경계할 줄 알아야 한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같은 틀에 맴도는 사람에게 빅픽처는 없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성과로 구체화해서 다른이에게 알려서 그 그림이 완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에게 적합한 답과 나다운 방법으로  인생의 파노라마를 그려보아야 한다.

 

<목표>

다음 너머 다음(next beyond next)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일본 최고부자인 손정의는 자신의 계획과 목표가 현재까지 다 달성되었다고 한다.

작은 현실에 안주 하지 않고 가치 속에 목표를 잡고 1등의 노하우를 모방해서 배울 줄 알고 조

각 조각의 픽처를 만들어가야 한다.

 

<관리>

시간관리, 우선순위를 두고서 하나씩 해나가야 한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데, 전략적으로 우선순위를 두고서 지금의 목표, 행동, 존재이유, 삶의 목적을 생각하고서 하자.

빠르다고 절대 이기는 것 아니고, 방향성+속도+전략 이 모든 것을 균형을 이뤄서 해야 한다.

21일이 되면 습관이 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늘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해야만 멋진 픽처가 나온다는 것.

 

<창의>

창의적 인간=문제를 제대로 보는 힘.

낯선 것과의 만남. 無=>有를 만들어내는 능력.

변화, 대립쌍 설정, 콘셉 비틀기, 전략변형 등의 방법으로 일상생활 달리 보기.

양학선의 기술은 참으로 창의적일 수 있다는 것.

 

<소통>

롤플레잉 연습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올바른 소통을 해야하고, 상대의 기준에 맞춰줘야 한다고.

진정한 관계의 기술: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공부하고 소통해야 하며 부딪혀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그 속에서 기술을 얻는다.

인생의 수만은 사건을 대하는 나의 선택과 태도는 많이 다듬어지고 갈아지고 한 것이다.

이타적 사고와 남의 비판을 자양분으로 삼고 회복탄력성이 강할 수 있을 것이다.

 

나쁜 판단이라는 경험을 통해 좋은 판단을 하는 그것이 성공이며

머리를 쓰면서 꾸준히 공부하고 일해야 하며

인생의 3가지 시간(사회/가족/개인)을 균형있게 써야 하고

내 세계와 가치를 크게 두고 본다면 나만의 빅픽처를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너무 괜찮다.

나는 이 5가지 힘이 얼마나 있는가 생각해보면서 조각조각의 그림을 얼마나 만들고 있는지. 한 번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내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그래 난 잘하고 있어 자신감도 높여주되 더 열심히 부단히 노력해야겠어 라고 토닥토닥여주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