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단어 -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책은 도끼다>라는 책을 재밌게 인상깊게 읽은 독자로서 이 책을 안 살 수가 없었다.

같이 산 여러 책 가운데에 이 책을 가장 먼저 뽑아 든 것도 사실이고, 빨리 읽되 최대한 천천히 읽으려고 애썼다. 이건 무슨 말이냐. 한 단어 한 단어씩 줄어들 때마다 뭔가 아깝기도 하고 무언가 놓친 건 아닐까 하는 뭔가 모를  마음에 읽게 되었다는.

 

이 책에서는 8가지의 핵심 단어들을 통해 삶을 제대로 보자는 의도인 것이다.

1. 자존

모든 사람은 스스로를 사랑해야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는 나를 얼마나 사랑했는가.

이 사회에서 자존이 자연스럽게 되려면 자신 뿐 아니라 다른이의 자존 또한 인정해야 가능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부지런히 노력해야 하며, 현재의 우리 교육 또한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자신의 길을 절대 무시해서는 안될 일이며 그 점들이 내 인생이고 의미 없어 보이는 그 무엇들이 모이면 하나의 별이 될 수 있다는 것. 갑자기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정말 사소한 모든 것들이 괜히 의미있게 느껴지는 감동.

남의 생각과 기준에 따라 살아갈 필요는 없고 지금 내가 생각하고 있는 그것이 답이라는 명언.

 

2. 본질

파블로피카소의 작품 <The Bull>을 제시하면서 말 없이도 핵심을 찌르는 것이었다.

여기서는 콘텐츠가 얼마나 큰 것인지 말하고 있다. 아이디어가 우선이지 미디어는 그 다음이라고. 그런데 사람들은 착각한다고.

자신의 본질 찾는 과정에서 3가지의 예를 들었는데 (수영, 무대공포증, 책>신문 ) 와 닿는 이야기면서 그에 대해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요즘 졸업증, 학위 등 스펙을 쌓으려는 모습보다는 진정한 본질을 쌓을 필요가 있다면서 핵심을 찾는 것이 이 세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슬쩍 조언해주고 있다.

 

3. 고전

개인적으로 나는 고전을 좋아한다. 나이가 들면서 더 그런 듯 하다.

예전에는 마냥 지루하고 답답하게만 여겨졌던 작품이나 음악들도 이제는 들을만 하고 오히려 마음이 편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최근 남도 여행 중 공부하고 간 부분들은 좀더 인상적이게 보고 느낀 것이 사실이다. 그 훌륭하다는 작품들도 같은 맥락으로 봐야 봐야 한다는 것..

이 책에서는 교육의 문제점을 자주 언급하고 있는데,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나로서는 느끼는 바가 크다. 결국 고전의 그 즐거움을 마냥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는 것.

깊이 보고 들으려 하는 마음가짐도 필수.

 

4. 견(見)

시인의 힘이자, 아이디어의 시작인 見.

안도현의 시 <스며드는 것>이 최고다 싶다.

일상&친구들의 말 이 모든 것들이 다 見聞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들이 창의력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것. 모차르트가 잔소리하는 장모를 통해 음악을 만들어간 이야기는 정말 인상적이다.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여유롭게 그리고 낯설게(호기심을 가지며) 보는 태도를 가지기.

"발견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것을 보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것"

 

5. 현재

어떤 선택이든 그것에 답이 있다.

내 답이 옳으며 내가 지금 차지하고 있는 이 공간, 시간,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라.

"살아있다는 그 단순한 놀라움과 존재한다는 그 황홀함에 취하여" 너무 멋진 말이다.

당연하게 여기는 것에 놀랄 줄 알고 황홀해 어쩔 줄 모르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

찬란한 지금 이 순간을 잡으라. 내가 이 책을 읽고 서평을 쓰고 있는 2013.06.05 오후 3시 40분.

소중해.

 

6. 권위

문턱증후군에 빠진 우리들. 무턱대고 권위에 기대고 믿을 필요는 절대 없다며 그런 태도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계급장은 중요하지 않다. 누구냐보다 그 무엇인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동의되지 않는 권위에 굴복하지 말고, 불합리한 돈의 힘에 복종하지 말자."

쉽지 않을 말이다. 그러나 맞는 말.

 

7. 소통

몇 년 전부터 이 단어에 다들 관심을 가지고 정치계에서도 국민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늘 느낀다. 말이 통하지 않는 이들과는 말도 섞고 싶지 않은 경험. 해 본 사람은 다 알것이다.

이 글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다르다는 것을 개와 고양이에 비유하면서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재미있다. 남편에게 이 부분을 이야기해줬더니 자신이 개냐며 기분 나빠했지만, 어느 정도는 공감해하는 분위기다.

결국 서로 다름을 인정하면서 문맥을 생각하고 상대를 배려해야 하며 생각을 센스있게 디자인하면서 하고 싶은 말을 전할 필요가 있다는 것.

 

8. 인생

전인미답의 길. 물론 내가 아닌 다른 많은 이들이 삶을 살고 있고 과거에도 살았었지.

인생이 내 의도대로 절대 될 수 없으며 공짜는 절대 없고 그래도 그 가운데 기회는 오게 되니 열심히 살 필요는 반드시 있다는 것.

언제든지 이길 수 있고 언제든지 질 수 있다는 마인드로 살아간다면 잘 살 수 있을 것 같다.

누구에게나 좋지 않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 잊지 말자.

 

이 책은 지난번 책과 같이 강의를 먼저 하고 책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 내용으로 강의를 들었다면 어떤 느낌일까 싶지만, 그래도 많고 많은 책 가운데 내가 이 책을 읽을 수 있음이 감사하다.

요즘 들어 좋은 책을 접하고 괜히 내 마음과 정신이 풍요로워지는 것 같아 참 좋다.

인생을 대할 때 우리는 각자 다른 마음으로 다른 길을 갈 것이다. 그러나 그 속에서 스스로 어떻게 느끼고 즐길 수 있는지 그 과정들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최고의 삶이라고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