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에서 온 편지
최인호 지음, 양현모 사진 / 누보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점점 나이가 들면서 상상하기 싫지만, 우리 부모와의 이별을 간혹 생각해보았다.

정말 너무 속상할 상황. 생각하고 싶지 않은 상황이지만 최대한 늦게 오길 바래본다.

이 책은 최인호씨가 어머니에 대한 절절한 마음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읽으면서 너무 슬프면서도 우울해져서 책을 끝까지 읽고 싶지 않았다.

글을 너무 잘 쓰는것도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이 책을 통해 느꼈다.

자신의 감정을 이렇게 글로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은 더한 슬픔이란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엄마도 여자이기 때문에 그녀를 여자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어머니라는 관점에서도 바라보면서 그녀의 삶을 진심으로 바라보고 그녀의 죽음을 진심으로 애도하면서 그녀와의 기억을 더듬고 다독이면서 그때를 회상하면서 말하는 장면 장면이 너무 감동이다.

 

최인호씨 어머니는 자식을 위해 본인을 위해 최선을 다해 살았기 때문에 다른이(이 책에서는 큰아들이지만)가 그렇게 멋지게 평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예전에 최인호씨의 다른 작품 어머니를 통해서 느꼈던 것들과는 또 다른 느낌의 책이었다. 종교적인 느낌이 간혹 있긴 하지만 그것도 그녀의 삶이었고 책으로 보자면 거의 삶 전부였다고 할 정도였기 때문에 떼어놓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듯 했다.

 

잠시 내 삶을 누군가가 이런 책 형식으로 쓴다면 어떤 내용일까 하는 것이 궁금하다.

그리고 나의 어머니의 이야기를 이렇게 책으로 쓴다면 나는 과연 어떻게 얼마나 쓸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