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공주의 사생활 - 조선 왕실의 은밀한 이야기
최향미 지음 / 북성재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KBS 역사 스페셜 팀에서 방송작가로 작업을 한 것들이 고스란히 이 책에 담겨 있지 않을까 싶다. 역사적 인물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들 가운데 조선시대 공주라는 같은 카테고리 속에 있는 이야기와 인물들에 포커스를 맞춰 한 편의 책을 낸 듯 하다.

읽기 전에는 그저 그렇겠거니 생각했었는데, 읽는 동안 재미있을 뿐 만 아니라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역사적인 사료를 바탕으로 해서 그런지 신빙성도 있는 듯 했다.

 

경혜공주는 최근 KBS드라마 공주의 남자에서도 익히 익숙한 인물이라 원래 아는 사람이듯 그녀의 삶에 대해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그렇지만 그녀가 그렇게 힘들게 얻은 문종의 여식인 줄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문종이 참 여자 복이 없구나 라며 왕이라고 해서 모든 복과 좋은 기운을 다 갖게 되는 것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성종의 딸인 휘숙옹주의 남편은 연산군이 온갖 여자를 갖도록 흥청망청 국세를 쓰는데 큰 일조를 한 이로 유명했었던가 보다. 풍원위 임승재를 이야기하면서 연산군이 당시 얼마나 여자들을 탐했는지 고스란히 말하고 화장에 따라서 처벌을 하기도 했었던 당시의 얘기를 들으니 한숨이 절로 나왔다. 끝내 연산군이 휘숙옹주를 겁탈한 것을 알고는 시름시름 앓다가 죽게 된 이야기가 참 권선징악의 스토리같군 싶었다.

 

선조의 딸이자 전라도-경상도 지역의 땅부자로 통한 정명공주 이야기도 신선했다. 이복오빠인 광해군이 왕이 되자 서인으로 떨어지기도 했지만, 인조반정으로 인목대비가 정명공주를 톡톡히 챙겨줌으로서 그간의 서러움을 떨쳐낼 수 있지 않았을까 싶었다.

 

태종의 딸인 정신옹주는 엄마인 권궁주가 후처라는 이유로 이속에게 퇴짜를 맞았다. 공주에게 누가 감히 퇴짜를 놓을 수 있었을까 만은 대단한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싶다. 이 한 번의 결정으로 이속은 감옥살이하고 가족들은 전부 노비가 되고 끝내 독신으로 살아가게 된다는 이야기가 참.....

 

이 외에도 공주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마냥 유복하게 크고 세상의 좋은 것만 보고 먹고 들었을 것만 같은 공주인대도 불구하고 안타까운 이야기나 공주답지 않은 상황들이 있었다.그들의 태생이 남과 다르기에 특별한 것들도 없잖아 있었겠지만 그들 또한 사람이구나. 여자구나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