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미술관 - 그림, 한눈에 역사를 통찰하다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으로 역사를 통찰한다는 부제목 아래의 이 책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저자의 글이다.

이주헌씨는 미술이야기꾼으로 <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이란 책을 참 재밌게 읽었었다.

미술, 예술 분야에 있어서 문외한이라서 무식한 티를 내지 않으려고 나름 책도 보고 그림도 보려고 노력하지만, 하루아침에 되는 부분은 아닌 듯 하다.

그래서 차곡차곡 읽으려고 노력은 하지만...

 

이 책 또한 그 노력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그림을 통해서 역사 관련 상식까지 높일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통합과 포용의 리더십의 알렉산드로스, 로마의 최초 황제인 아우구스투스, 권력의 판타지를 보인 루이 14세, 전략적 직관의 소유자이자 예술가의 마음을 움직여 화폭을 정복한 나폴레옹(개인적으로 좋아라하는 작품 다비드의 <나폴레옹의 대관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참 좋았다. 황제 대관식에서 교황이 관을 주는 관례를 거부하고 자기 손으로 관을 씌웠다는 그 당시 이야기를 통해 나폴레옹의 천상천하유아독존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초의 차르 이반 4세(끝내 자기 자식까지 죽이고마는 피의 광풍을 이끈 이), 미모만으로 알고 있었던 클레오파트라. 용기와 대담성까지 갖춘 그녀, 루이 15세의 부인 퐁파두르.(남자들의 힘에 가려 여인들에게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 그녀의 미모와 기품을 볼 수 있었다. 그림이 물론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지만 참 아름답긴 하더라.) , 역사 속의 가장 오래된 직업인 창부들의 모습 , 전쟁 속에서의 죽음, 그로 인한 흑사병 등의 전염병으로 혼란 속의 인간을 그린 것 등 다양한 역사 속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한눈에 읽는 당시 당대의 역사를 1-2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해 놓아서 그림을 통해 볼 수 있었던 점 외에도 전체적인 시각을 틔울 수 있게 한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중,고등학교 때 배웠던 역사 관련 상식들을 다시금 상기시킬 수 있었고 그림을 보고 그 그림 속에서의 인물이나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