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수업 - 법륜 스님이 들려주는 우리 아이 지혜롭게 키우는 법
법륜 지음, 이순형 그림 / 휴(休)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학부모와 접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좋은 학부모님들이시지만, 아주 간혹 아... 하는 안타까움이 이는 학부모님도 계신다.

그리고 모 tv프로그램인 "아이가 달라졌어요."를 보다보면, 분명 아이가 달라진 것은 맞지만 그런 아이의 몹쓸 언행들은 평소의 잘못된 습관을 가진 부모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아이에게 있어 부모(- 특히 엄마)의 역할은 엄청나다는 것은 말을 하지 않더라도 알 수 있다.

 

이 책은 이처럼 중요한 부모(엄마)의 역할에 촛점을 맞춰 현명한 엄마, 지혜로운 아내로 거듭나기 위한 조언들을 해주고 있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을 해서 그 결실로 낳은 아이는 정말 축복 받아야 마땅하다. 그러나 어떤 엄마냐에 따라 그 아이의 인생이 달라진다고 보면 엄마 수업을 아무리 강조하더라도 지나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임신하기 전부터 바른 마음과 몸으로 아이을 기다리며 아이에게 포커스를 맞춰 찬찬히 엄마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한다. 분명 맞는 말이다. 고전 소설(요즘의 역사 픽션 등)들을 읽다보면 왕들의 거사는 아무날이나 하는 것이 아니고, 자연의 기류와 여러가지들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의 지나친 욕심이 낳는 폐해들과 함께 자녀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믿음이 가장 중요하고 근간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진정한 참회를 통한 치유를 하고 평소에 늘 감사할 줄 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강조해서 말하고 있다.

 

108배를 하면서 "나는 행복합니다. 부모님 감사합니다"라고 속으로 되뇌이는 긍정적인 마인드. 이 책을 통해 좋은 것, 마음 따뜻해지는 글을 많이 읽고 그 속에서 또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