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전 30분 독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잠자기 전 30분 독서 - 매일매일 성공에 눈뜨는 습관!
최효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보기 전에는 잠자기 전 30분 독서가 인간에게 있어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내용일 줄 알았다. 나 또한 그런 이유로 이 책을 선정했었다. 그런데 막상 책을 보는 순간, 나의 생각과 달랐다.(물론 내 생각이 전적으로 옳다고 볼 수 없고 좁은 시각으로 보았구나 하는 생각까지 했다는..) 물론 서장에서 왜 잠들기 30분 전의 독서가 중요한 지 말하고 있긴 하나 전체적인 맥락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고자 말이 길었다.

 

이 책은 크게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일명 고전의 大學에서 말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순으로 목차를 짜고 그에 해당되는 내용의 책과 글들로 구성해서 각 챕터를 완성시키고 있었다.

 

덧붙여 대학의 4단계와 이 책의 구조를 함께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修身 - 자신의 몸을 제대로 닦고   ------------------ 자기경영

齊家 - 집(가정)의 일을 바르게 하고  --------------- 가족경영

治國 - 나라를 제대로 다스리고  ------------------- 조직경영

平天下 - 천하(인류)를 평화롭게 할 수 있다 --------- 인간경영

 

이 책은 총 24days에 맞춰 한 달 정도 이 책을 통해 자기 전 이 책 꼭 읽기의 스타일로 만들었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이야기하자면...

1.우선 나의 내면을 알기 위해서는 이런 책을 보는 것이 어떨까

=><아직도 가야 할 길>: 이 책은 내 침대 옆에서 늘 뒹구는 것으로 왠지 평생 두고 읽어야 될 것 같은 느낌이 아끼고 아껴서 읽는 책, 사실 신작들에 밀려 잠잘때만 내 곁에 있게 되는 책..얼른 읽어줄게.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사람의 삶이 우리네 4계절과 같지 않을까라는 것에서 시작한 책으로 그의 와이프와 함께 쓴 <여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또한 내가 읽어보고 싶은 책으로 설명해 놨더라.

 

2.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는 이런 책처럼 실천하는 것이 좋지 않은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문학 교과서에도 실려있는 글로 정약용이 자기 아들을 너무 사랑하여 더 격려하고 공부하고 노력하라는 내용. 자식에게 편지를 써보라고 권하는.. 일반적인 부모라면 실행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다.

<김약국의 딸들>: 고인이 되신 박경리 작가의 <토지> 못지 않은 대표작으로 <고리오영감>과 함께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와 돈에 따른 문제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글 

 

3. 내가 몸 담고 있는 조직(회사나 기관)에서의 리더십은 어떻게 펼쳐야 하는가

=><군주론>: 익히 알고 있는 고전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끄집어 내어 강하게 하되, 부드럽고 착한 척의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 여우와 사자의 두모습을 가진 리더라...

 

4. 인간의 삶 전체를 아울러 볼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인간은 자연에서 배워야하고, 탐욕을 버려야 한다는 인디언의 가르침. 읽을 때는 좀 무료한 느낌이 들었지만 그래도 틀린 말 하나 없는 책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남자>: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확연하게 알려준 책으로 한 때 큰 붐을 일게 했던 책으로 오랫만에 그 내용을 접하니 또 새롭고 남자란 이렇게 여자와 달랐었지하며 확인하게 된 책

<논어>: 인간 간의 관계에 있어서 진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공자와 공자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통해 말하고 있음. 난 개인적으로 논어를 좋아하는데, 이 책에서 언급한 것은 빙산의 일각이다. 그래도 고전의 위력을 보여주는 이 책을 놓치지 않았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 생각됨

 

이 책의 장점은 최근의 사건, 책(박경리 작가의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책 언급 등), 인물(스티브잡스)에 대한 기록들이 많이 담겨 있어 정말 따끈따끈한 책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독서의 중요성을 전제로 두고 위대한 이들은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는 것을 계속 말하고 있다. 자기 주장, 생각만 글로 펼친 게 아니라 여러 사람의 글과 이야기들을 내용에 알맞게 넣어서 더 괜찮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