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공주는 왜 자꾸 문을 열어 줄까 - 동화로 만나는 사회학
박현희 지음 / 뜨인돌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선생님 신기하다. 사회학을 논하려는 접근방식이 기존의 책과 달라서 신선하다. 우선 책 제목에서 내눈을 끌었기 때문에 이 책을 선택했다고 난 감히 말한다. 진짜 백설공주는 자기를 해치는 누군가가 올거라는 것을 알면서 계속 문을 열어주는 것일까. ㅋㅋㅋ 

이 책에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많은 동화들을 예로 들면서 교묘하게 사회의 실상을 말해주고, 이 교사가 갖고 있는 생각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3개의 마을이 나온다. 관용/일탈/지혜의 마을 이렇게 3개.  

기존의 교훈을 주려는 동화에서 살짝 비틀어 봄으로서 더 자세하게 보자라는 작가의 의도. 샛길을 선택하는 빨간 모자 소녀. 이런 샛길 선호하는 이들이 있기에 좀 더 나은 내일이 있다는 묘한 결론법. 신기한데 그럴싸하다. 개미와 베짱이에서 베짱이 같은 인생도 있어야 되지 않겠냐고. 다만 타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선상에서라는 전제가 붙긴 하지만. ㅋㅋㅋ 

그리고 제목에서 말한 백설공주는 너무 외로웠단다. 읽으면서 왠지 설득이 되어가는 것이 신기하게도 납득이 되었다. 남자 난장이 밖에 없는 숲속에서 살면서 자신의 맘을 이해해주는 이가 없던 상황. 공주한테 물건을 팔러 오든 그 목적은 공주에게 아무 의미 없는 거란다. 다만 자기 이야기를 진심으로 듣는 척하는 누군가가 필요했던 거란다. 이 이야기를 하는 중에 주위 동료가 동의한단다. 친구가 없는 이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고.ㅎㅎㅎ 

그리고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이야기 하면서 실제 학교 현장의 잠자는 아이들 이야기를 하는데 너무 웃겼다. 이불 공주들의 유형을 제시하면서 그들을 깨우기 위한 교사의 노력과 절대 일어나려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의 그들간의 밀당...

책 속의 그림도 좀 귀여우면서 내용의 이해를 돕게 가볍게 제시되어 있어 살짝 웃음이 나왔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