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의 서재 - 그리고 그들은 누군가의 책이 되었다
한정원 지음, 전영건 사진 / 행성B(행성비)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제목을 들었을 때, 한 때 네이버에서 지식인의 서재라는 코너/탭이 있었다. 신경숙과 김훈 등 작가와 유명인들의 서재를 방문해서 인터뷰를 하고 책을 추천받는 형식. 이 책도 그런 틀을 갖고 와서 책으로 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잠시 했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이름만 듣더라도 각 분야의 내놓으라하는 인물들이다. 그들에게 책이란 어떤 것이며, 책들이 가득한 서재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책과 관련된 이야기 보따리들을 항금 풀어놓았다. 

15인 가운데 조국, 최재천, 이주헌은 좋아라하는 사람들이라 좋아라하면서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그들의 이야기는 익히 들은 것이라 으음.. 하고 읽었고 이들 외에도 이 책을 통해 좋아라하게 된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다.  

우선 현재 서울 시장인 박원순씨의 광적인 자료 모으기가 참 놀라웠다.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사회가/나라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지 정의에 대한 물음을 찾기 위한 것이란 얘기를 듣고는. 역시 큰 사람은 그냥 책 읽는 것도 아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도시 건축가 김진애씨 얘기 가운데 사람은 책 세권은 써야 한다고 했다. 자신의 전공 분야에 첨 들어와 가장 정열적으로 쓰는 책/실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책/성숙해져 노하우와 성찰을 보여주는 책. 책을 쓰는 것으로 자신을 비워내고 또 채워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살아가는 그녀. 보통 넘는 여자이다. 

솟대 예술작가 이안수. 그에게 이외수 같은 도인의 필이 난다. 이 글을 보고 누가 더 기분 나빠할 지는 알 수 없지만 ㅋㅋ 게스트하우스를 만들어 놓고 여행객들이 자유롭게 다니고 즐기고 책을 누릴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주었다.  

나에게 독서, 서재란 어떤 것일까 생각해보았다. 현재 나는 몇개의 책장을 갖고 있을 뿐, 딱히 서재라고 말 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 그래서 책 속의 인물들이 괜히 부러웠다. 멋진 서재에서 멋지게 포즈를 취하면서 사진을 찍은 것 등 모두 다. 실제로 나는 이들만큼 노력도 안하면서 그저 보이는 것만 부러워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했지만 말이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갖고 있는 책들이 한 곳에 모여 서로 나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책들의 방을 가져보련다. 그 전에 그 주인이 될만한 꽤 괜찮은 사람이 되어 있어야겠지만.  

나는 뭇 사람들에 비해 책을 늦게 접했다. 그래서 더 조급한 마음으로 책을 읽고 더 많이 보려고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좀 한다. 독서에 목적과 목표를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나의 독서는 내 부족한 부분을 책표지만큼이라도 포장 좀 해보려는데서 시작한 것 같다. 물론 아직도 그 수준에서 벗어나고 있진 않지만 말이다.  

이 책은 각자 갖고 있는 독서관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 책의 주인공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꽤 괜찮은 책이라고 감히 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