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를 결정짓는 다섯 가지 힘 - 표현력/스타일/자기세계/아이디어/몰입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미술시간 즐겁게 그림을 그리고 감상하려고 그 시간엔 나름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지금에는 잘 모르겠다. 그런지 아닌지.

어떤 그림이 훌륭한 것인지 나의 심미관이 잘못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꽤 있다. 얼마 전 예술품들이 가득 있는 유럽의 미술관, 박물관들을 갔었다. 엄청나게 많은 작품들의 바다 속을 거닐면서 유명한 작품들 보기에 급급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왠지 전문가들이 좋은 작품이라 평한 작품을 괜히 더 보게 되고 그 앞에 오래 서서 보곤했었는데...

서문에 보면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천편일률적인 연대기적 미술사를 지양하고자 한 저자의 마음이 가득 담긴 책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저자가 받고 싶었던 미술 수업 방식을 이 책에 고스란히 실었다는 점에서 이 책 얼마나 잘 썼나 한 번 보자 싶었다. 

키포인트는 아래의 5가지이다. 각 개념/ 부문마다 화가 Best 10을 선정해서 각 작품에 대한 부가의 설명을 하고 자세하게 이해시킨다. 

1. 표현력의 화가 :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남다른 이들. 누구나 그렇게 생각했을지라도 그것을 공감하게 할 수 있는 표현이야말로 진정 필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2. 자기 세계의 화가 : 빛을 이용한 모네의 그림, 영화같이 움직이는 듯한 영상의 작품을 그리는 르누아르, 자기 방식의 화면 구성하는 세잔

3. 스타일의 화가  4. 아이디어의 화가  5. 몰입의 화가 ... 

많은 화가들을 대상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각 화가들의 작품도 많이 언급하고 있어 다소 정신없게 되어있음이 안타깝다.  

이 저자의 글을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을 개인적으로 동의하면서 참 논리적이다라며 감탄하며 읽었었는데.. 이번 책은 지난 번보다는 약간 아쉬운 느낌. 반복되는 듯한 스타일의 글이라 집중해서 보기에 조금.... 

그래도 이 책을 통해 그림을 볼 때 기준이 되는 5가지를 마련할 수 있었고, 이 기준을 토대로 나만의 명화 기준을 세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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