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책중독자의 고백
톰 라비 지음, 김영선 옮김, 현태준 그림 / 돌베개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골수 책 중독자라 불리는 작가 톰 라비가 책에 미친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그들을 분류하고 그들의유형에 따라 각기 어떠한지 그 양태를 설명하고 있다. 

책을 좋아라하는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책에 중독된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경우의 사람들은 얼마나 많을지 좀 궁금하다. 한 번씩 오프라인 서점에 가서 책을 직접 보고 싶을 때가 있으면 종종 간다. 책이 사방에 꽂혀 있고 왠지 곳곳의 책들이 나를 부르는 것만 같은 착각이 들 때도 있지만(과장 보태서~ㅋㅋ) 왠지 기분이 좋고 책 속에 있는 내가 으쓱해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 참 묘하다. 

서점 뿐 아니라 도서관도 마찬가지고(다만 오래된 책의 경우 좀 냄새가 난다는 것이 흠) 마트에 있는 서점에서 똘망똘망한 애기들이 그림책 뚫어져라 보고 읽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참 좋은 것이 우리나라의 미래는 어둡지 않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우선 책중독자인가의 테스트를 한다. 책이 없으면 불안해하거나 가족들 눈을 피해 몰래 책을 사오는 경우라던지 선물이라면 무조건 책으로 하게 된다(생일자의 관심사 고려 없이) 등 재미난 테스트가 있었다. 나도 그 테스트를 해 봤는데, 나는 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책 중독으로 아주 쬐끔 흐를 경향이 있다고 정도로 나왔다. 

책 중독자들 가운데 수집광, 장서광, 애서가, 돌연변이들(다독가, 책 지름신 강림자,학자, 책 매장자, 책 파괴자, 식서가 등)의 모습이 정말 천차만별로 웃겼다. 각 중독자들의 모습을 카툰 형식으로 그린 그림들이 있었는데, 참 기발하다 싶으면서도 진짜 이런 사람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면서도 참 신기하다 싶었다. 

어떤 상황에서도 책을 읽는다는 사람들로 식당에서 밥을 먹으며, 화장실에서 일을 보면서, 자기 전 잠자리에서, 여행중에서도, 직장에서 짬을 내서 ...나도 좀 많이 포함되는 것 같긴 하네.ㅋㅋ 

책 읽기 누구에게나 권장할 수 있는 긍정적인 취미이지만, 과유불급이라고 너무 지나치면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그 의미가 퇴색되기 마련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