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부탁해 - 대학생의 독서노트와 부모님 책편지
강태훈.황성환 지음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엄마를 부탁해 패러디도 아니고 독서를 부탁해라는 제목 아래에 성균관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하고 자신의 자유로운 생각을 글로 표현해 냈다. 

사실 이러한 활동 등을 각 학교 및 대학교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24시간 어디서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환경에 살고 있는 우리는 얼마나 책 읽는데 시간을 들일까 싶다. 독서가 중요하고 인간에게 있어 얼마나 긍정적인지 이미 알고 있는 학자들은 늘 책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즐기고 한다. 이를 제자들에게도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그러한 맥락의 결과물들이 이 책과 같은 것이 아닐까 싶다.  

책은 강제로 읽어서는 절대 즐겁지 않다. 함게 하면서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는 자발심에서 독서의 제 힘은 발휘된다고 생각한다. 성균과대학교에서 오거서(五車書) 운동을 펼치고 있단다.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독서 할 환경과 인프라를 구축함으로 독서에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자 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책을 읽고 자신의 느낀 점을 쓴 독서 노트 가운데 잘 된 27편의 학생 노트와 부모님의 책편지라는 이름으로 아들 딸들에게 평소 못 했던 이야기를 하면서 인생 선배로서 책을 추천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다. 이 책이 다른 책과 구별되는 좋은 점이라 생각된다.  

사실 옛 시대를 살았던 우리네 부모들은 요즘처럼 맘껏 공부할 수 없었다. 여건도 되지 않고 먹고 살기에 급급했던 때에 진짜 공부를 맘껏 한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싶다. 그런 부모들이 현재의 대학생이 된 자녀에게 하고 싶은 말은 참 많을 듯 싶다. 그리고 책을 권해 줌으로 해서 어떤 매개체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전달하고 또 전달받고 하는 것이 이 디지털 시대에 참 아날로그적이라 괜히 모를 아련함을 느끼게 된다. 

학생들은 평소에 글을 많이 읽어서 그런지 대학생 수준의 글읽기와 글쓰기를 하고 있는 것 같아 괜히 부러운 느낌이 들었고(나는 대학교도 졸업했고 대학원도 졸업했지만 아직도 글쓰기에는 영 젬병이라..) 그들의 글쓰기에서 조금은 배울 점이 있구나 하는 생각도 했다. 더불어 그들이 읽은 책 목록 가운데 내가 아직 읽지 않은 것은 미리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내가 이미 읽은 책은 내 시각과 다른 책 보기를 통해 또 다른 책을 본 듯한 느낌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