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개의 통장 2 - 평범한 엄마 아빠들이 아이의 대학자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 ㅣ 4개의 통장 2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자녀를 둔 30대 가장의 입장에서 등록금 1,000만원 시대에 살고 있는 이 즈음에 어떻게 앞으로 가정 경제를 꾸려 살아갈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자녀 대학등록금 마련 이야기가 60%, 노후자금 마련 이야기가 40% 정도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즘 워낙 비싼 등록금 때문에 말이 많은 시점이라 아이가 태어나자 마자 공부시킬 걱정이 가득 담긴 책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아기를 출산한 지인의 이야기를 참고하자면 아들을 낳으면 공부시켜 결혼할 때 집 한채 사줄 돈은 마련해야 한다고 푸념을 들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있으니 갑자기 생각이 난다.
그렇게 어렵게 자녀 공부시키고 출가 시키고 나면 이제 각자 삶을 꾸려야 되는데, 마냥 지금처럼 젊어서 일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아프고 힘도 없는데 주수입원도 없는 상황이라면... 이라고 생각했을 때 곤란하지 않겠는가.
생각하기 싫겠지만 이 책은 그런 부분을 생각하고 고민하고 실천하게 한다. 마냥 회피한다고 해서 될 문제도 아니고 현재 삶만 즐기는데 주력한다면 하루살이와 다름없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요지는 태어나자 마자 아이의 대학등록금을 모으려면 물가상승률 대비, 등록금 인상률을 고려해 한달에 40여만원을 모아야한다는 원리이다. 모으는 방식을 설명할 때는 다양한 방법들을 권해주고 있지만, 그 부분은 1권에 이미 설명해서 그런지 간략하게 정리해주고 있다. 그래서 조금 아쉽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