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미술학자!? 이다. 예전 외국의 미술관들 작품을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작품들을 쉽게 이해시키는 점이 참 좋았었는데, 그래서 그 당시 노트에 정리를 하면서 재밌어라 했었는데... 음악, 미술이 정말 어렵고 최고의 교양, 지식이라고 불리는데, 나는 정말 문외한이라서 한번씩 좀 부끄러웠었다. 

그런데 이주헌씨의 책을 통해 아주 쬐끔 눈을 떴다고 해야 하나. 여튼 참 고맙게 생각한다. 앞으로 있을 유럽 방문에 닥쳐서는 다시 이주헌씨의 책을 잡아들었다. 이 책은 어떤 작품 하나하나 의미를 두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를 잡고는 그에 해당되는 예들을 전문가답게 설명하고 있다. 

그림을 눈으로 읽어야 하나 마음으로 보아야 하나  - 사실 그렇다. 내가 많은 예술 작품을 본 것은 아니지만 무엇을 기준으로 보고 의미를 두어야 하냐는 늘 고민이었다. 그런 부분을 잘 건드려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감동의 기원은 어디에서 시작되는 것인가 - 누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주의 환기 시키고 있다. 이 부분을 보는 동안 괜히 주의를 살피게 되었다는.. 그림이지만 직설적인 것도 있고 은근히 야하면서도 묘한 느낌을 풍기는 작품들도 있어 괜히 내가 이것을 보는 동안 누구에게 들키기라도 할까봐 조마조마하면서 봤다. 왠지 무언가를 훔쳐보는 듯한 느낌. 

마냥 쉽지만은 않은 책이다. 그렇지만 전문가인 이주헌씨기에 매끄럽게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다. 낯선 작품들도 많고 처음 들어본 미술 용어들도 많아서 술술 읽혀지진 않았지만 내가 모르는 새로운 부분들을 보고 느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경험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