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가 어때서? - 65세 안나 할머니의 국토 종단기, 2009년 네이버 오늘의 책 선정
황안나 지음 / 샨티 / 200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여행에 대해 한참 관심이 많은 차에 이 책이 내 눈에 들어왔다. 

65세 황안나라는 아주머니? 할머니? 여튼 우리에게 아주머니, 할머니라는 칭호로 불려질 수 밖에 없는 연세이시다. 이 분이 혼자서 국토 종단을 한 이야기이다. 초등학교교사로 40년간 교직에 몸담고 있다가 명예퇴직을 하고는 훌훌 떠나게 된 이야기이다. 

땅끝마을 해남에서 강원도 통일전망대까지 우리나라 지도를 중심으로 볼때 왼쪽 하단부에서 오른쪽 상단부까지 23일가 도보로 여행한 것이다. 하루하루 있었던 것들을 입담 좋게 글로 표현해서 읽기가 참 편했다. 

연세가 있으셔서 그런지 세월을 산 그 경험들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가족사랑 그 가운데서도 남편을 생각하는 맘이 참 보기 좋았다. 오랜 부부 생활로 지칠만도 지겨울 만도 한데 말이다.그리고 매일 있었던 일들 , 자기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글, 소소한 자기 생각 등으로 지겹지 않게 읽었다. 컴퓨터를 잘 다뤄서 메일을 확인한다는 것이나 피씨방을 이용한다는 것 등 신세대 할머니셨다. 그래서 우리도 모르게 나이를 보고 그 사람을 한정짓지는 않는가 하는 반성 아닌 반성을 하게 되었다는~~

다만 아쉬운 것은 조금은 단조로운 느낌으로 반복되는 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여행기이긴 하나 그녀 혼자서 다녔기에 혼자 생각한 부분들 옛날을 회상하는 듯한 글이 많아서 재밌기도 하면서 주제를 좀 벗어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있었다. 그래서 가볍게 수필, 에세이 형식의 글을 읽겠다고 하는 사람에게 생각할 거리가 많은 글이긴 하나 여행 정보를 얻는다든지 구체적인 지명이나 숙소 등의 서비스는 이 책에서 얻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