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두 번 진행되길 원한다면 - 감각의 독서가 정혜윤의 황홀한 고전 읽기
정혜윤 지음 / 민음사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어렵지만 고전을 좋아한다. 왠지 다 읽고 나면 뭔가 뿌듯하면서 요즘 마구 나오는 책들과는 아주 조금은 차별화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뿌듯한 마음이 드는 것은 아무래도 마냥 쉽지만은 않기에 왠지 내가 사고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닐까..ㅋㅋ 그리고 예전엔 몰랐는데 고전이 참 재미있구나 라는 생각을 불과 몇 년 전부터 하게 되었다. 나이가 들면서 책을 보는 안목이 좀 나아졌나?ㅋㅋㅋ 

여튼 이 책은 고전 15편의 책을 정혜윤이란 분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풀어놓은 것이다. 그런데 그 생각의 펼침이 참 다양하고도 깊어서 나같은 초짜 독서가에게는 쉽지만은 않았다. 그래서 더 끝까지 읽고 싶은 마음이 든 것도 사실. 유명한 고전 15편이다. 그러나 내가 아직 읽지 않은 몇 권도 포함되어 있었다. 곧 사서든 빌려서든 읽고 말겠다. 그녀가 책 속에 적어놓은 내용 중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간혹 있었기에~ 

왜 고전을 시대를 아우르는 작품이라 평하는지 한 번 더 실감하게 되었다. 이 작가는 라디오 프로듀서이면서 한겨레 독서 칼럼을 쓰는 사람이라는데 그녀의 독서 힘이 대단하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15편의 고전을 논해놓은 것이지만, 그 관련 다른 책과 영화 작품/요즘 세상 일어나는 일들을 다 아울러 잘 풀어내고 있어서 존경?의 마음이 살짝 드는것이다. 어떤 책을 읽으면 그 책에서 말하는 바만이라도 다 이해하려는데 한참이 걸리는데 이 사람은 그 이상의 것들을 녹아서 새로운 지식? 감각적인 것을 만들어낸다고 해야하나. 여튼.... 그래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프로듀서의 직업을 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생각까지..... 

책 읽고 그 생각을 쓰는 걸 좋아하는 나지만, 이 세상에 고수들은 참으로 많다는 생각을 해보며 씁쓸히 이 글을 마치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