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적이다
성석제 지음 / 하늘연못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이 작가의 글 좋아한다. 왠지 소탈하면서 꾸밈없는 듯한 느낌이 좋기 때문이다. 이 책 제목봐라. 작가의 이미지와 딱 맞는다. 책 표지하며...ㅋㅋㅋ 

인간적이다라는 말을 한 번씩 우린 쓰곤한다. 동물과 다르면서도 살아있는 생물체로 인간이라고 할 수 있는 무언가 부족한 느낌!?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우린 어떨 때 이같은 형용사를 붙이는지 이 책을 읽는 동안 잠시 생각해보게 된다. 

이 책은 세상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상황 속 이야기들로 거득 채워져 있다. 그렇다고 빽빽하다는 느낌은 절대 아니다. 요즘처럼 더운 여름 호흡이 길고 생각할 것이 많은 책보다는 이 책이 어떨까 생각해본다.  

우리들의 신부님 1,2 편이 있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신부라는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언행으로 주위 사람들을 당혹케 하는 주인공으로 정말 이런 사람이 있으려나.. 있을거야 싶은 것이 짧은 두편 때문에 한참을 웃었다. 그리고 담뱃값을 깍는 사람 이야기, 방귀 낀 사람 이야기 등.. 짧지만 강한 웃음을 주는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 속의 이야기들은 성석제가 직접 경험한 것들도 있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대신 글로 표현한 것도 있는 것 같다. 아무리 재밌는 주위 상황이라도 이같은 글솜씨가 있어야 그 이야기들이 세상이 이리 나오지 않나 싶다. ㅋㅋㅋ 다양한 군상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것이 다 이 범주 안에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과 이런 저런 사람들 속에 각자가 갖고 있는 인간적인 모습은 어떤 것이 있나 잠시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