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다독술이 답이다
마쓰오카 세이고 지음, 김경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내가 전에 서점에서 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안되서 이제서야 보게 된 것으로. 일본 사람이 작가다. 신기한게 일본인은 독서에 대한 깊은 생각들이 다들 있는 것인지 이런류의 책을 많이 보게 되는 것 같다. 또한 그래서 그런지 일본인의 독서력은 우리나라보다 몇배나 높은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여튼, 이 책. 간단명료하면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분명해서 좋다. 제목에서도 보이듯이 제대로된 책 읽기가 되려면 다독해야 하며 다독하는데에 그 기술과 능력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책 읽기를 패션에 비유하면서 다양한 책을 자기 몸에 맞게 읽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 식욕이 있듯이 식독 또한 있다고 하면서 독서에 대한 작가만의 분명한 메세지가 있었다.  

그리고 자신이 책에 빠지게 된 과정을 유년기부터 이야기하면서 점차 탐닉하게 된 이유, 상황들을 말하고 있어 설득력도 있고 괜히 존경하는 마음까지 생기게 되었다. 또한 책 읽으면서 책에 표시하고 그것을 노트라고 여기며 글쓰기 모델을 찾아가는 과정또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이지만 이렇게 글로 표현되어 있으니 더 맞는 소리같았다.  

책에 의미를 부여하여 그 책이 자신에게 갖는 가치를 더 높게 해서 독서의 효과를 늘리라고 말하고 있으며 약이 되는 독서로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있다. 현재의 독서에서 한정된 이야기가 아닌 IT시대라 불리는 미래에서의 독서까지 말하고 있어 이 사람은 독서라는 의미를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는 문화로 이끌어가고자 노력하고 생각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