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좌절 - 노무현 대통령 못다 쓴 회고록
노무현 지음 / 학고재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보게 되면서 정치적인 느낌이라기 보다는 어떤 한 인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았다. 

이 책의 제목인 성공과 좌절. 이 사람의 삶을 성공과 좌절이라는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을까 싶다.  나는 이분이 우리나라의 리더일 때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고 표현하는 것이 가장 옳다 싶다. 그래서 대통령인 그 당시에는 오히려 무관심했다고 해야하나.. 여튼 그랬다. 

서거한지 벌써 ... 문득 그의 삶과 생각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다 읽고 난 뒤의 느낌은... 우선, 글이 굉장히 자연스럽게 평소 일기 쓰듯이 자신의 생각을 풀어내는 것이 익숙했다. 누구나 평소 느꼈던 것들을 마음으로나 글로나 써내니깐, 조금은 인간적이라고 해야하나.. 여튼 그랬다. 그리고 당시 나온 신문기사들 뉴스토픽들을 들어놓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써서 어떤 마음인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장과정과 그가 어떻게 정치계에 입문할 수 있었는지 자세하게는 아니었지만 그의 행적&자취를 느낄 수 있는 글들을 통해 이 사람도 사람이었지 라는 당연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이 실제 서거하지 않았다면 또 어떻게 각색되어 세상에 나오게 되었을지 잠시 생각해보면서, 사람의 삶이 참 부질없으면서도 부평초같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