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잡이는 갈대를 꺾지 않는다 - MBC 느낌표 선정도서
김주영 지음 / 문이당 / 2001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 진짜 오래되었는데, 그간 왜 글케 안 읽었는지..ㅎㅎㅎ 

여행가면서 이 책을 캐리어에 넣어갔는데, 여행동안은 거의 못 읽다가 비행기 지연 출발로 그때 좀 읽게 되었다는.... 

소설책이고 전문서적이 아닌대도 호흡이 달라 그런가 왜 이렇게 진도가 나가지 않던지 원... 

이야기의 배경이 지금과 다르고 주인공이 처한 환경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그런가 여튼 초반부에 몰입하기까지 좀 더디었다. 

이 아이. 평탄치 않은 삶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에도 아이는 아이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가난하디 가난한 집안에서 아버지 없이 어머니와 어린 동생과 함께 살아가면서 주변 인물들과 함께 어울려 지냄이 한편으로 안타까우면서.. 그렇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의 시대극을 보는듯한 느낌이 든 것이 사실이며, 한편 당 길이가 짧지만은 않고 하나의 주제로만 이루어진 것 같지 않아 소제목을 단 이유에 약간의 의문을 제기한다. 분명 성장소설이긴 한대,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빨갱이라는 공산당의 존재 등장, 미국 군인들에게 먹을 것을 달라고 하는 아이.. 등 우리 역사 속에 있는 것들이라 이 책이 품고 있는 이야기는 매우 크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