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맞은 집중력 -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요한 하리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가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이다.

쏟아지는 정보에 우리는 과연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있을까.

이렇게 살아가다가는 깊이 사고하는 능력을 영영 잃어버릴까봐 걱정이다.

정말 그렇다. 우리는 하루 24시간을 오롯이 내 자신이 의도한대로 잘 쓰고 있는가?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충분히 그렇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왠걸. 이 책에 따르면 전혀 아니다.

우리가 늘 쓰는 스마트폰, 패드, 노트북 등에서 우리에게 끊임없이 보라고 유혹의 손길을 내민다.

난 몰랐다. 그 잠시 잠시가 우리의 본 일에 얼마나 지장을 주는지. 엄청난 방해를 하고 있단다.


더불어 이 책은 긴 책 읽기에 대해 어마어마한 효과를 보인다고 설명하고 있다. 독서의 장기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3차에 따른 실험을 했는데, 그 결과 독서가 바깥을 향한 관심과 내면을 향한 관심을 결합하는 방법이고 이런 연습이 공감력을 높일 수 있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사회전반의 다양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감시 자본주의, 잔혹한 낙관주의, 페이스북의 시스템 문제, 화학물질로 둘러싸인 우리의 환경, 스트레스, 음식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원인과 까닭으로 우리의 집중력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있으며, 훗날 현대의 인간 뇌에서 집중력이 없을 수 밖에 없는 것은 아주 당연한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 매우 씁쓸했다.


책의 말미에 작가가 집중혁 향상을 위해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내 삶에도 반영해볼 예정이다. 사전 약속, 산만함에 반응하는 방식 변화, 소셜미디어 절교, 딴생각의 중요성 인식, 8시간의 수면시간, 자유롭게 노는시간 중요성 인식 등이다.


이 책을 읽고 우리 뇌에서 집중력과 관련된 내용을 더 찾아보고 평소 무심결 하는 우리의 행동이 집중력과 어떤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게 필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