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공부 -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최재천.안희경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천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나 또한 그렇고, 신문의 한꼭지 글을 통해 나는 이 분을 알게 되었고, 작은 지면에 그가 풀어가는 동물이야기, 사람이야기가 참 와닿았다. 그러면서 어떤 분야의 전공자라면 어떻게 글을 쓰고 그 전공을 통해 사회를 조망해야 하는지 많이 생각하게 했다.


이 책 또한 나오자 마자 읽고 싶었는데, 어쨌든 지금 읽었다.

공부라는 주제어로 사회, 교육, 경제, 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섭렵할 수 있음에 놀랐고 또한 배웠다. 


이 분이 이런 과정으로 공부하게 되었고, 공부하면서 자신이 덕을 본 것을 사회현상과 관련지어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미국에서 공부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새삼 알게 되었다는 점 또한 우리나라의 교육이 개선되어야 할 점을 말해주고 있고, 우리나라의 대학교, 대학원의 연구 문화 또한 어떠한 지 알게 되었으며 교육자로서 학생들을 어떻게 서포트해야 하는지도 생각하게 했다. 


개인적으로 책으로 무언가를 배우기 좋아하는 나로서 엄청나게 바쁜 이 분임에도 자기만의 시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고 이 또한 닮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감기한을 두고 일주일 전에 완성을 하고 더 나은 무언가를 위해 또 갈고 닦는다면 과연 따라올 사람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높은 수준의 사람도 노력을 끊임없이 하는데, 나는 무얼 믿고. 


이 책은 어느 한 분야의 것이라고 딱 잘라 말 할 수 없는 묘함이 있고, 그래서 더 의미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