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까 - 교육 전문가를 위한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피드백 일체화의 모든 것
이은총 지음 / 푸른칠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의 교육현장에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보고 두루두루의 내용을 담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교육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교사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현재 및 미래에 필요한 학생들의 16가지 핵심 능력을 다루고 있어 각 수업에서 학생의 핵심 능력을 키우기 위해 어떻게 반영해서 계획할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원격수업이 2년 이상 지속되었기 때문에 원격수업에 대한 장단점을 논하면서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미네르바 스쿨과 칸 아카데미의 이야기를 들어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원격 수업의 장단점을 우리가 잘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하면 그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2년여전부터 이해중심교육과정이라고 불리는 백워드설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순차식 교육과정설계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불일치를 가져오고 목표와 평가와 연결되지 않는 불필요한 수업활동을 넘치게 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해 교육과정-평가-수업 설계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이 갖는 장점은 다양한 내용의 것을 다루고 있어 훑어보기는 좋다는 점이 있고, 단점은 이 책의 포인트가 어디인지 불분명한 내용이라 굳이 이 책을 사서 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