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제대로 하기
마이클 맥도웰 지음, 장밝은 옮김 / 지식프레임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8 

이 책의 목적은 교사들이 프로젝트를 설계할 때 열정과 확신을 갖고 자신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 방안을 제시하여 학생을 학습에 의미있는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데 있다.


PBL을 정의하길 "계획과 설계, 문제해결, 의사결정, 결과물의 창출과 공유 같은 복잡한 여러 과업의 집합체"라고 표현하고 있다.

PBL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하라고 말하면서 잘못된 PBL 예시들을 제시하여 오류를 조심하라고 말하고 있다.

학생 내용 지식과 기능에 의거한 명확한 학습목표 확립, 학습 단계별로 적절한 도전 과제 제공, 자신감을 함양하는 문화의 형성 이것이 학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배움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쪼개서 기초-심화-전이 3 단계의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네 수업 방식을 보면 같다고 할 수 있다. 쉽게 진행하여 이해의 수월성을 높이고 깊이있는 수업으로 전개하고 전이 단계로 발표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 과정을 알려줘서 이 책을 읽는 사람은 해당 교과마다의 교사일테니 자기가 가르칠 단원의 내용을 상기하며 볼 것 같다.


아무래도 이론서이며, 자신에게 딱 맞는 교과의 예시가 아니라 확 안와닿을 순 있지만 기본서 성격을 갖고 있는 이런 책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이해하고 적용해보려는 입문자에게는 딱 알맞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