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동 브라더스 - 2013년 제9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불편한 편의점 책을 참 재미있게 읽었다.

나만 재미있게 읽은 건 아닌가보다, 입소문을 탄듯 계속 베스트셀러에 오래도록 머물고 있는것을 보면 말이다.

친구에게도 권할정도였다. 마냥 재미있다기보다는 현실+유머+극적 요소 등 다양한 맛을 주는 책이라 그런게 아닐까 싶다. 이 작가의 글이 궁금해 다른 건 뭐 쓰셨나 찾아봤는데, 이 책이다.


이 책을 읽어보면 같은 작가의 글이라는 것을 대번 알 수 있었다. 인물, 인물을 표현하는 사소한 이야기들까지 이 작가만의 느낌이 있다. 이 책은 4명의 남자들. 현실 속에 진짜 있을 법한 찌질하고 사연많은 사람들이 펼치는 삶의 이야기. 왜 사냐. 좀 더 생산적으로 살 순 없나 싶은 한숨이 나오는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모습에서 희망을 엿볼 수 있는, 그 뒤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해지는 글로 풀어 놓아 금세 읽게 되었다. 글 속의 남자들과 표지의 4명을 연결해보았다. 정답은 모르겠지만... 4명의 남자 외에도 이 책에는 곳곳에 숨겨놓은 신스틸러들이 있어 더욱 재미있다. 하물며 콩나물국밥까지. 이 책을 읽으면서 콩나물국밥을 먹으로 가고 싶은 생각이 참 많이 들었다. 글 속의 음식이지만, 김부장의 아구아구콩나물국밥을 먹어보고 싶은 건 나만 글너게 아니겠지?


이런 글이 밑바탕이 되어 불편한 편의점이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계속 비교하면서 읽게 되는데, 불편한 편의점이 좀더 간결하면서 무엇을 알아내가는 재미가 있어 더 낫다고 생각된다.(같은 작가의 글이니, 작가가 들어도 괜찮겠지?)


문득 작가라는 사람은 어떤 삶을 살고 어떤 글을 읽고 경험하고 어떤 사람들과 교유하기에 독자의 끄덕임을 이끌어내는 글을 쓸 수 있는 것일까. 경외감이 든다고 해야 하나. 책을 좋아하니 다양한 글을 읽으려고 나 또한 노력은 하지만, 과연 나의 글이.....


또 재미있는 글 내어주세요. 잠시라도 삶의 위안을 얻을 수 있고, 소설이라는 메타버스?, 코로나라 활동적인 문화생활이 단절된 우리네에게 웃음과 감동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