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당신의 문해력 (워크북 포함 한정판) -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워주는 힘 EBS 당신의 문해력 시리즈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김윤정 글 / EBS BOOKS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도입부에 언급된 미국의 디트로이트 공립학교 학생들이 학교측으로부터 양질의 교사와 제대로 된 학습 환경을 제공받지 못해 소송을 제기했다는 부분에서 꽤 놀랐다. 


p.30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병영 교수도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강조했다. "세상의 많은 일들이 글이라는것을 통해서 표현되고 설명되고 소통도 이루어진다. 글을 정확하게 읽고, 비판적분석적창의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문해력이 확실하게 갖춰져야 한다. 동시에 미래 사회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들을 요구할 텐데, 문해력을 갖춘 여러 개인이 협력하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 그것이 최상의 미래 사회로 나아가는 방법이 된다."


학령기 문해력 격차를 줄이려면 개입이 필수. 방법은 소리내어 읽기로 해결.

읽기 향상>공부 자존감 올라감. 실제 연구에 활용한 14권의 책과 그 활용방법들을 제시하여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나 또한 이 책들을 사볼까 하는 생각마저 듬)

어휘력 향상으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음. (아이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 국어 사전을 장바구니에 넣는 센스)


사실 이 책은 EBS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옮긴것이라고 보면 된다. 해당 프로그램을 열심히 본 사람이라면 굳이 이 책을 볼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글로 무언가를 습득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이 책으로 정리함이 좋을 것 같다. 해당 프로그램과 책의 취지는 우리 모두 알고 있는 것에서 근거한다. 다만 전문가들의 연구와 실제 아이들과 진행한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들이 설득력있는 자료로 제공됨으로써 더 의미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으로 통해 다시금 문해력 연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집에 있는 아이를 제 학령에 맞는 문해력을 갖추게는 부모로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며 이 책 읽기를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