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 수업 안내서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 지음 / 교육과실천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추천사에 핵심적인 내용이 있어 아래에 실어보았다.

역량교육으로서의 토론 수업이라고 표현해 어떤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 앞에 알고 있는 지식을 전이시키는 역량이 토론에서 극대화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토론전 학생이 생각을 준비하고 정리하고 표현하는 원리와 사례를 소개하고, 기본요소인 논증 및 아양한 토론 방법을 수업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러 교과의 에시가 실려있다.

끝부분에 그림책토론 수업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그림책 읽기, 마음 열기> 개인별 질문 만들기> 모둠별 대표 질문 선정하기> 교사 진행으로 전체 토론하기>학급의 토론 논제 도출하기의 순서로 진행을 이야기하면서 그림책의 이용가치가 높고 토론 질문이 가능함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다.

 

토론 및 독서, 하브루타 수업 방식 등 다양한 것을 인풋하고 있는 중이라 정리가 잘 안되고 있지만, 경기도 토론교육연구회에서 제작한 이 책이 교과와 토론의 연결고리를 조금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아 잘 보았다.

토론이 수업이 되려면 비판만을 위한 토론이 아니라 삶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과 개선을 위한 비판적 사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협업과 소통,새로운 대한을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사고를 기르는 토론 수업으로 변화의 디딤돌을 놓은 사례입니다. - P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