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컨피던스 - 세계적인 뇌과학자가 밝힌 성공의 비밀
이안 로버트슨 지음, 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자존감과 자신감은 서로 다르지만 깊이 관련되어 있다하지만 자신감은 자존감을 높여주지만자존감이 반드시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다.”

 

자신감confidence가 아니라 뉴new 컨피던스*이니 같고도 다르거나 새로운 개념 정의부터 차근차근 구성되지 않을까 읽기 전에 생각했다읽는 중이지만 정의형성 방식활용 방식작용 방식... 세분화되었으면서도 부드럽게 잘 이어진다.

 

원제> How Confidence Works: The new science of self-belief

 

개인을 중시하는 자아나 집단을 중시하는 자아는 기억에도 편향을 가져온다.”

 

“‘우리를 중시하는 집단 구성원은 를 중시하는 개인보다 자아를 높여야 할 필요를 덜 느끼고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더 현실적이다.”

 

신경심리학자이자 뇌과학자인 이안 로버트슨이 언급하는 항우울제로서의 자신감의 역할에 집중하게 된다뇌의 보상 체계에서 내뿜은 활동파화학 메신저인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행동하게 만드는 동력통제 가능하다는 감각은 다종다양한 외압에 대한 심리적 완충 장치이다. ‘실패’ 혹은 패배로 한껏 우울하니 실패를 포용하는 법방해하는 사람유형도 흥미롭다.

 

더불어 학습법역효과자신감이 무려 경제와 정치에 작용하는 법연마법과 효용 등에 대해서도 담담한 서술자의 태도로 자세하게 다룬다일독이 어렵지 않겠다.

 

무척 재미있었던 문제

 

질문관련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두 개 고르시오. (내가 고른 방식에 대한 해석에 놀랐다.)

 

기차/버스/기찻길

판다/바나나/원숭이

샴푸/컨디셔너/머리카락

의자/쿠션/테이블

지갑/핸드백/지폐


 

2

 

일독으로 전체 구성을 보고 나니 제목이자 주제어인 자신감으로 다시 돌아가서 좀 더 찬찬히 생각하고 정리해두는 것으로 배움과 기억을 기록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자신감은 결과 기대와 효능 기대로 구분할 수 있다

📜 결과 기대란 외부 세계에 관한 것이며 실현’ 가능을 믿는 것이다

📜 효능 기대란 자신이 실행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 자신감의 범주는 실행과 실현가능과 불가능이 결합하는 네 가지 방식으로 정해진다.

 

각각의 상황을 느끼는 감정과 인간의 뇌의 활동 패턴이 다르다고 하니이 책을 통해 인지하기 전에 이미 내 뇌는 이 범주에 따라 활동하고 있었나 생각하면 묘한 기분이 든다자신감이란 단어가 하나의 개념이 아닌 범주로 분석되는 방식의 설명은 처음이다.

 

자존감이 과거에 대한 회상이라면 자신감은 당신을 미래로 쏘아 보낸다. (...) 자존감은 지금 이 순간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게 여기느냐를 말해줄 뿐나중에 무엇을 얼마나 잘 해낼지에 대한 예측은 아니다그 예측이 바로 자신감이다.”

 

근래에는 무력감에 대해 자주 생각한다외부에서 내게 직접적으로 가하는 힘이 없음에도 막 지난 순간과 지금 이 순간의 나는 왜 엔진이 갑자기 멈춘 것처럼 막막해지는지위의 결과 기대를 차치하고 내게 효능 기대란 게 있다면 다른 행동을 하게 될까.

 

가장 친밀한 사이에서 가장 많이 효과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가스라이팅은 상대를 교묘하게 조정하고 길들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 만들고 결국엔 사고마저 장악해버린다마치 완전범죄처럼 피해자가 피해사실과 가해자를 인지하게 못하게 되는 것이다.

 

통제력이란 단어가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무척 제한적이지만무력감이란 곧 자신이 스스로에 대한 통제력을 잃었다는 뜻일까 두렵다차라리 오랜 고민을 하는 것이라면 괜찮겠지만 손쉬운 방법을 찾아 자신을 내어주고 타인의 말과 판단에 휩쓸리는 일도 드물지 않다.

 

모든 행동은 결정적이고 중요하다우리는 생각보다 말보다 행동으로 우리는 더 정확하게 표현한다일회용을 계속 사용하는 나는 어떤 말과 글로도 환경감수성을 변명할 수 없다시간을 내어 만나러 가지 않는다면 상대에 대한 애정은 크지 않은 것이다


📜 자신감은 행동하게 만든다.

 

새로운 감정을 느껴 행동하기보다 새로운 행동으로 감정을 느끼는 것이 더 쉽다.”

 

생활환경을 정리하고 일상의 루틴을 만들어 지키고 바른 습관을 들이는 일은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될 때가 많다모두가 다 엉망진창이 되거나 망가지지 않게 하는 큰 힘이 될 수 있다.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그 변화에 대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속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 자신감의 항불안 효과와 기분 상승효과는 그와 같은 저항에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준다.”

 

불안이 커지고 있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일독으로 문해량이 많지 않지만 거듭 읽어보면 나아질 것이란 자신감을 가져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2-03-29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간에 인용해주신 문제 넘 흥미로운데요^^ 나열된 세 단어 중 두개 연결인가요? ^^ 저는 세개 모두 다 연결되는 거 같아보이는데...ㅋ

poiesis 2022-04-02 18:28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 짝을 짓는 방식이 사람마다 다른데 그 기준을 살펴보면 자신의 사유방식을 알 수 있는 무척 흥미로운 문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