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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공부 독서가 전부다
강백향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3월
평점 :
절판
백번 옳은 말이다. 초등학교 때까지 열심히 책을 읽어야 한다. 그렇다고 중학교 이후부터는 책을 안읽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내 말은 그나마 여유있는 시기에 책을 읽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 책이 일선 선생님들이 쓴 책이라서 그런지 현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결지어 독서의 필요성을 세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책 뒤쪽에는 서울시 교육청 교육과정 참고도서 목록이 나와 있다. 독서의 필요성을 아주 구체적으로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그점은 <기적의 도서관 학습법>보다 훨씬 자세하다. 그러나 책읽기의 목적이 학교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아니지 않은가.. 좀 더 높은 목표를 제시해 주었다면 더 좋을 뻔했다. 자칫 이 책을 읽는 부모님들이 "학교 교과목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독서를 강요하지나 않을까 하는 기우를 하게 된다. 독서가 성적향상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그 수단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렇지만 학원이나 학습지를 하는게 날까, 아니면 아이를 좀 자유롭게 놔주고 책을 읽을 시간을 넉넉히 가질 수 있도록 하는게 날까 고민하는 엄마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책읽을 시간을 넉넉히 잡아주는 게 좋을 것이다. 이 살벌한 교육환경에서 아이에게 놀 자유와 책읽을 시간을 넉넉히(쫓기듯 책을 읽는다는 건 불행이다) 준다는 것은 웬만큼 강한 줏대가 아니고서는 해내기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다. 더구나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거나 중학생정도가 되면 정말 고민된다. 그러니 독서는 아주 어릴 때부터 일상적인 생활이 되게 해야 한다. 세수를 하거나 이를 닦거나 밥을 먹는 것 같은 그런 일상적인 일이 되게 말이다.
어느 독서관련 책에서나 나오는 말이지만 부모가 먼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말엔 백번 공감이다. 책을 읽으라고 백번 말하는 것보다 책읽는 모습을 한 번 보여주는 편이 훨씬 낫다는 이야기도 있지 않은가.
독서는 즐겁고 따뜻한 것이 되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독서는 매일매일의 생활에서의 달콤한 재미가 되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는 <참좋은 엄마의 참좋은 책읽기>가 더 마음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