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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 ㅣ 베틀북 그림책 99
구스노키 시게노리 지음, 고향옥 옮김, 이시이 기요타카 그림 / 베틀북 / 2009년 3월
평점 :
‘혼나지 않게 해 주세요’라는 제목을 보는 순간, ‘저거, 내가 읽어야할 책이구나.’했다. 그래서 굳이 아이에게 읽어줘야지, 라는 욕심 없이 순전히 내가 읽으려고 뽑아든 책이었다. 어떤 그림책은 아이보다 어른을 향해 더 강하게 이야기를 던지곤 한다. ‘혼나지 않게 해주세요’라니!! 이건 아이들이 어른들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들이대는 말 아닌가!
학교에서건 집에서건 만날만날 혼나는 주인공 남자 아이의 소원은 무척 소박하다. “참 착하구나”하는 칭찬을 들어보는 것. 하지만 선생님도 엄마도 친구들도 자기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것 같아 무척 속상하고 화가 나있다. 사실 그림을 보면 아이는 그저 아이다웠을 뿐인데, 그 이유로 혼이 나는 장면이 나온다. 집에 가는 길에 만난 길고양이를 집에 데리고 와서, 사마귀가 너무 신기해서 잡아다가 친구들에게 보여줬는데 여자 친구들이 기겁을 하고 놀라서, 친구들과 신나게 노래를 불렀을 뿐인데 너무 시끄럽다고, 급식을 너무 많이 퍼줘서.... 가만히 그 속을 들여다보면 동정심도 호기심도 많은 밝은 성격의 한 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어른들의 눈으로는 그게 모두 골치 아픈 말썽으로 보일뿐이다. 그런 어른들 앞에서 아이는 잔뜩 골이 난 표정으로 고개를 돌린 채 눈물을 꾹 참고 입을 다물어 버린다.
잠자리에서 다섯 살 아이에게 읽어줬다. 아니, 읽어줬다기 보다 내가 다시 읽고 싶어서 아이랑 같이 읽었다. 그런데 아이는 이 그림책에서 공감되는 부분을 찾아냈던 걸까. 아이가 좋아할 거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자꾸만 다시 읽어달란다. 만날만날 혼나지는 않더라도, 혼날 때의 서러웠던 감정의 기억은 이 책 속의 아이와 공감대를 형성하나 보다.
칠월칠석에 삐뚤빼뚤한 글씨로 ‘혼나지 안케 해 주새요.’라고 소원쪽지를 쓴 걸 보고 아이의 선생님은 아이의 속내를 알아차리고는 눈물을 글썽이며 미안하다며 사과한다. 행복한 결말이다. 부디 이 선생님을 닮은 어른들이 많아지기를, 가만히 빌게 된다. 틀림없이 “이 녀석아, 혼나기 싫으면 혼날 짓을 하지 말아야지! 만날 온갖 말썽은 다 부리면서 혼나지 않게 해달라고 빌면 다야!”하며 오히려 핀잔과 창피를 곱빼기로 퍼부을 어른들이 더 많을 거라는 걸 알기 때문이다. 어른은 아이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데 너무 서툴다. 바쁘다는 핑계로 아이의 속내를 살펴보는 일에 너무 무심하다.
역시 이 책은 세상의 많은 부모들과 선생님들이 아이와 함께 읽어야 할 그림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