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반한 우리 미술관 - 풍속화에서 사군자까지 우리 옛 그림 100 한눈에 반한 미술관
장세현 지음 / 거인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욕심이 나던 책이었다.  우리나라 민화 속에 등장하는 익살스런 호랑이가 겉표지에 커다랗게 떡하니 자리 잡은 첫인상이 참 좋았다.  더구나 예전에 간송미술관에 갔을 때 우리 미술에 대한 나의 무지함을 절실히 깨달은 적이 있던 터라 더욱 반가운 책이었다.

우리 아이들에게 나의 이런 무지함을 물려주진 말아야지, 하는 일종의 과열된 교육열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불끈 치솟는 의욕으로 책을 반갑게 맞이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접근하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들어가는 말, ‘우리 옛그림을 재미있게 보는 길잡이’에서부터 우리 미술의 특징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혹시라도 이해하지 못할 어려운 글을 만나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을 붙들어 매게 한다.

본문으로 들어가면 풍속화, 산수화, 동물화, 민화와 불화, 문인화, 인물화, 사군자화 일곱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어서 우리 옛그림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림의 각 장르에서 대표적이라고 할 작가와 그림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림과 작가를 연관짓기가 더 수월하다는 것도 장점이라 할 만하다. 그 예로 아이들은 책을 보면서 자기는 민화가 좋다는 둥, 풍속화가 재미있다는 둥하며 장르를 분류하며 자기의 취향을 설명하기도 하고, 김득신의 <야묘도추>나 김시의 <동자견려도>, 윤두서의 <낙마도>를 보고 키득거리기도 하면서 우리 그림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드러냈다. 

우리집에는 <〇〇〇를 위한 한국의 명화>라는 책이 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작가 위주로 그림이 소개 되고 있어 작가에 대한 설명이 비교적 잘 되어 있고 박수근, 이중섭, 장욱진, 박래현에 이르는 근헌대 작가들까지 망라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 옛그림에 대한 장르별 구분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책의 편집방법이 너무 획일화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  두 책을 함께 펼쳐놓고 보고 있자니 두 책이 서로 채워지고 메워지는 부분이 있어 우리 그림에 대한 자료가 더욱 풍성해지는 것 같아 더욱 좋았다. 

서양 미술 작품과 관련된 전시가 많아지고 그에 발맞추어 각종 서양 미술과 관련된 서적이  연이어 출판되는데 비해 우리 옛 것에 대한 전시기획이나 출판은 지지부진한 것 같아 안타깝다.  그런 와중에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우리의 고전과  예술에 관련된 책이 출판되는 것은 반갑지 않을 수 없다. 

다시 한 번 더 아이들과 간송미술관에 가게 되면 그 땐 아이들과 좀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오게 될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10-08 0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 이시간에 안 자고 뭐하십니까?
근사한 책이네요..

섬사이 2007-10-08 05:01   좋아요 0 | URL
에고, manci님은 뭐하고 계세요? ^^
간만에 들어와서 리뷰 올리고는 공연히 시간끌고 있어요.
지금 잠들었다간 아이들 학교 지각시킬까봐
잠들기도 겁나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