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속의 그림
이주헌 지음 / 학고재 / 1997년 5월
평점 :
품절


미술사나 사조들에서 약간 비켜나서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그림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이다. 무려 51명의 작가와 그의 작품들이 걸려있는 전시회에 다녀온 느낌이다. 그것도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유능한 해설자를 독차지하고서.

서문에서 저자가 밝힌 바와 같이 특정한 시대나 사조, 지역, 미술사적 평가 등과 관계 없이 저자 자신의 사적인 기호와 남과 나누고 싶은 작품 등을 먼저 고려해서 선정한 작품들이어서 저자의 생각을 나누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다.

로댕의 <꽃장식 모자를 쓴 소녀>로 시작의 여는 저자의 글은 현재 활동중인 국내 작가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이야기를 담아내고 나야 끝을 맺는다. 

개인적으로는 조지아 오키프에 대한 글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아주 오래전에 미국에 사는 지인으로부터 조지아 오키프의 작품들이 담겨있는 다이어리를 선물 받은 적이 있다.  그 때가 처음으로 조지아 오키프의 작품을 접한 것이었는데 기존의 화사하고 아름다운 꽃그림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았었다.  아름답기는 하지만 뭔가 다른 것을 담고 있는 듯한..  저자는 꽃이란 늘 바라봄을 당하는 존재이고 그것을 의식해 더욱 바라봄에 몸을 맡기는 존재라는 점에서 오키프의 꽃그림이 여성성의 정수로 화하고 있다고 말한다.  단순히 오키프의 꽃이 여성의 성적 이미지라고 했던 누군가의 말에 뭔가 찜찜함을 거둬내지 못하고 있던 나로선 만족할 만한 해석을 들었던 것이다.

51명의 작가와 작품에 대한 글들을 읽을 때 굳이 첫글 로댕의 <꽃장식 모자를 쓴 소녀>에서 시작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  글의 차례에 따라가지 말고 책장을 넘기다가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이 있으면 그 부분을 읽는 자유로은 방식을 택하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늘 곁에 두고 틈틈이 자주 들춰보고 싶은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